[뉴미디어] IPTV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PTV의 정의
■ 정의

■ 발전과정
■ IPTV 서비스의 특징 및 장점
1. IPTV는 모뎀과 TV를 이용하여 컨텐프를 전달하는 서비스

2.인터렉티브TV와는 서비스 차이가 없는 대체적 성격

3. IPTV를 통한 방송을 위해서는 IP 멀티캐스팅 기술이 필수

2. IPTV의 현황
■ IPTV 관련 산업구조 분석
1. 가치 사슬 분석
2. 전략적 접근 방안

■ 국내 현황
1. 사업자 및 기반 사업
- KT
- 하나로 통신
- 데이콤
2. 기타 외부산업

■ 해외 현황
1. 유럽
2. 일본
3. 홍콩
4. 미국

3. IPTV의 이슈
■ 기술.
■ 방송사
■ 컨텐츠
■ 정책
■ 사회
1. 다국적 기업의 국내 침투현상 가속화
2. 다양한 문화 공존

4. 결론.
본문내용
IPTV란 통신사업자 입장에서 기존의 통신 서비스 기반 위에서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트리플플레이서비스(TPS)를 완결하기 위한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서비스로, 좁은 의미에서는 Walled Garden, VOD 등 초고속 인터넷의 부가 서비스로 서비스 제공영역을 PC 에서 TV 로 확장시킨 개념이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초고속 인터넷의 가입자 망 구간을 물리적인 방송매체로 활용하여 A/V(Audio/Video) 형태의 방송채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포함한다(하나로통신). 시장연구기관인 OVUM에서도 IPTV를 IP 네트워크(예: xDSL, FTTH) 상에서 방송과 VOD형태의 TV 및 비디오를 전달하는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다.
IPTV는 초고속인터넷과 같은 통신 서비스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여 디지털 형식의 정보 특히 디지털방송과 호환될 수 있는 텔레비전이기 때문에 T-commerce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따라서 이를 통한 사업 기회로는 주문형 비디오 혹은 TV 채널 방송을 통한 직접적인 수익뿐만 아니라 VOIP 전화, 초고속 인터넷, 방송 등을 번들로 묶어 통합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방송사업 진출을 위한 통신사업자의 진입장벽을 낮춰주거나 T-commerce 등과 같은 전자상거래 시장에 효율적으로 진입하도록 도와주는 등 간접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동양공전 2학년 학생 06년 5월 29일 다운로드
  • alzhel***
    (2006.05.29 18:53:54)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IPTV, 커넥티드 TV 등 다른 TV 서비스 개념과 혼동되는 일이 잦다. IPTV는 기존 TV 방송과 달리 방송망이 아닌 통신망을 통해 제공되는 TV 서비스를 의미한다. IPTV 이용을 위해서는 서비스 가입 및 통신사의 콘텐츠를 전송받기 위한 셋탑박스가 요구되며, 통신사가 확보한 콘텐츠만을 제공하는 폐쇄성을 특징으로 하며, 조작 UI는 리모컨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최근에는 IPTV용 셋탑박스의 기능 개선을 통해 일부 스마트 TV와 유사한 부가 서비스도 제공되는 추세

  • [방송영상학] 보도 전문 채널 YTN, mbn의 시장구조, 행위, 성과 비교 분석-차별화 전략과 경영 전략 중심
  • 레포트>방송통신 중장기 기본 계획 수립, 방송통신위원회, 2009케이블TV 1년 점검 - 보도채널(YTN, MBN), 중앙일보, 1995, 권혁주재외동포전문방송 YTN 인터내셔널 출범, 조승희, YTN해외방송팀 PDhttp://www.tcommedia.com 방통융합(IPTV, 디지털케이블TV 등의 산업 정보)산업 정보http://www.mbn.co.kr/ YTN 홈페이지http://www.ytn.co.kr/ mbn 홈페이지http://ko.wikipedia.org/http://infor.ytn.co.kr/ytn/introduce/ytn.html YTN 기업소개 홈페이지http://company.mbn.mk.co.kr/business/ad.ph

  • [A+레포트]방송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과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 IPTV 등 융합형 미디어 시장의 성장(30억 달러)과 기타 뉴미디어(Wibro, 인터넷)와 산업구조 선진화에 따른 수출 확대(23억 달러)를 기대하고 있다.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09년 7월「콘텐츠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지원체계 개선방안」을 발표하였다. 국가 경제 경쟁력에 부합하는 대규모 제작사 부재, 독립제작사의 경쟁력 취약, 불공정거래의 심화 및 저작물 불법복제를 방송영상 콘텐츠분야의 주요 현안으로 제기하였다. 이에 글로벌 프

  • [A+레포트]스마트TV 도입에 따른 광고시장의 변화와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시장 대응방안
  • IPTV가 전년대비 2배 정도 성장해 205억 원, 지상파DMB도 약 50% 증가한 271억 원 등의 매출을 기록했다(제일기획, 2011).이처럼 지상파 TV를 비롯한 전통매체에 비해 뉴미디어에 대한 광고주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지상파 방송의 고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지상파 방송광고 매출에 비해 프로그램 외주제작의 확대와 제작단가의 급등, 방송권료의 상승 등 지상파 방송사의 콘텐츠 조달 비용은 일반 물가 상승률을상회하고 있

  • [A+레포트]스마트TV의 경쟁력 분석(SWOT) 및 발전방안
  • 뉴미디어시대 케이블 TV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백영미(2010.10.7). 스마트TV 시장의 현황 및 향후 전망.『KOCCA FOCUS』통권 9호. 한국콘텐츠진흥원.송민정(2010.6.25). 스마트TV로의 진화에 따른 미디어시장의 영향 및 시사점. KT경제경영연구소.신용섭(2011. 8), “스마트폰에서 스마트TV까지”, IT리더스포럼 조찬간담회 발표문.윤정호(2010), 스마트 디바이스 환경에서의 스마트TV. LG경제연구원. 이성근(2010), “스마트TV가 그리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