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피아제의 `안지발달 이론`애 대한 발표용 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수 많은 서술형 자료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필요시 발표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MS powerpoint 로 작성하였다.

(A4 size, 15페이지로 구성됨)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이 교육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 그는 각 시기에 따라 아동의 흥미와 학습양식이 어느 정도 다른지를 알아서 교육해야 한다고 한다.
- 교육자들은 피아제의 발달단계들에 대한 세심한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교육을 위한 좀더 적절한 출발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아동에게 적합한 교육적 경험을 찾기란 그렇게 쉬운 일만은 아니다.
- 중요한 것은 교사의 민감성과 융통성 즉, 기꺼이 아동의 행동을 가까이에서 관찰하고, 아동들로부터 배우고자 하며, 아동의 자연적인 관심에 따라 동반하려는 능동적인 자세이다.
목차
1. 피아제는 누구인가?
2.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과 심리학
3. 인지발달 이론의 핵심
4.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가정
5. 인지발달이론 개념
- 균형이론
- 개념
- Schemes
- 학습과 인지발달
6. 인지발달의 4단계
- 감각 운동기
- 전 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7.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교육에 미친 영향
8. 인지발달 이론의 한계점
본문내용
▶ 피아제는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났으며, 20세기 대표적인 아동발달 심리학자

-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갖고 연구
-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

▶ 그의 대부인 사무엘 코넛(Samuel Cornut)의 지도로 베르그송(Bergson)의 철학을 접하게 되면서 생물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인 철학, 종교, 논리학에까지 관심분야가 넓혀져 여러 학문 영역과의 접촉으로 철학적 명제인 인식론에 관심을 갖임.

- '지식은 무엇인가?‘
- '그것은 어떻게 획득되는가?‘ 라는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질문에 답을 찾고자 노력
 '하나의 관념은 관념일 뿐이고, 하나의 사실은 사실일 뿐이다'라는 판단을 내림.

▶ 심리학을 공부 초기에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심취하여, 1920년에 정신분석학과 아동심리학 논문을 발표했으며, 논리학, 인식학, 철학 그리고 이상심리학 등을 연구하면서, 사이몬(Simon)과 함께 지능문제에 관해서 연구하게 되었는데, 연구과제는 표준화 추리검사를 개발

- 표준화 추리검사: 모든 아동에게 동일한 문항을 주어 모든 아동이 이에 반응하도록 요구된 검사 아동의 오답이 연령에 따라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나이 든 아동이 어린 아동보다 단지 영리한 것이 아니라 사고의 질이 서로 다르다는 결론을 도출. 아동의 지능조사인 표준화 검사방법은 부적당하며 비구조화된 임상적 조사 방법 연구함.

▶ 그 이후 30여 년 동안 임상학 연구방법을 사용해서 아동의 인지과정을 연구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 이론1) 콜버그 이론의 배경콜버그는 철학적으로는 토론 방식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소크라테스, 정의를 핵심 원리로 파악했다는 점에서 롤즈를 따르고 있다. 그리고 도덕적 행동을 도덕적 판단에 의해 동기화된 행동으로 파악했다는 점에서 칸트를, 교육학적으로 민주주의와 공동체를 지지한다는 점에서는 듀이의 영향을 받았다. 콜버그에게 영향을 준 학자로 가장 깊이 공부했던 학자는 피아제이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심리학적 단계 발달이론’

  • 수업지도안 - 배려윤리 - 3-2-1 약속과 규칙
  • 대한 장단점 분석하기대화의 주제 파악하기‘수철이의 고민’에 자신의 이름 넣어서 읽어보기모둠별로 대화하기-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으면서 등장인물의 감정 느끼기어떻게 하면 좋을까?-자신이 그러한 상황에 놓였다면 어떻게 결정할지 논의하기-자신의 의견에 알맞은 이유를 들어 말하기-자신의 의견대로 행동할 경우 배려받지 못하는 사람은 없는지 고려한다.-자신의 이름을 넣어 읽으면서 실제 자신의 상황으로 느껴보도록 한다.-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특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단계,평가,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비교
  • 발달이론의 발달단계내용1. 감각운동기1)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2) 대상개념2. 전조작기1) 상징적 기능의 증가2) 자아중심성3) 중심화4) 보존개념5) 물활론6) 꿈의 실재론7)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8) 가역성9) 유목화와 유목포함3. 구체적 조작기1) 구체적 조작2) 보존개념3) 탈중심화4) 서열화5) 유목화6) 정의적 사고의 발달7) 거짓말4. 형식적 조작기1) 가설의 생성2) 조합적 사고Ⅳ.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1.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2. P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과 피아제의 생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피아제의 생애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1) 지능2) 인지구조3) 능동성4) 구성적 특징5) 동화와 조절6) 평형화3. 인지 발달 과정1) 감각 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공헌과 비판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공헌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비판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평가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 [교수학습이론] 브루너 Bruner의 발견적 교수 -학습이론
  • 이론의 적용( 1 ) 비계설정(scaffolding)( 2 ) 언어습득 지원체계(LASS)4.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의 평가 및 전망( 1 ) 발견학습의 장단점( 2 )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의 평가 및 전망1. Bruner의 생애 및 업적( 1 ) Bruner의 생애미국 하버드대학교 심리학 교수인 제롬 Bruner는 1960년 이래 교육과정 구조화 이론으로 집중을 받았다.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인 그는 아동의 지각, 학습, 기억 및 기타 인지에 대한 연구로 미국 교육제도에 영향을 미쳤다. 1915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