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포지셔닝 전략에 따른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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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략1〉고객의 기억 속에 최초가 되라.
▷사례1 : 오뚜기
▷사례2 : (주)옥시의 "옥시크린"과 "물먹는 하마"
▷사례3 : 피죤

〈전략2〉최초가 아니면, 현재의 위상을 강조하거나, 1등 그룹을 형성하여 1등임을 주장하거나, 최초가 될 수 있는 틈새를 찾아라.
▷사례1 : 벡스(Beck's) 맥주
▷사례2 : 금강제화
▷사례3 : 패션내의를 선보인 좋은 사람들의 "제임스딘", "보디가드"
▷사례4 : Miller High Life
▷기타사례

〈전략3〉경쟁상대를 재포지셔닝 시켜라.
▷사례1 : 샘표식품의 "고추품질 비교"
▷사례2 : 제일제당의 섬유린스 "맑은물 이야기"
▷사례3 : 남양유업의 분유
▷사례4 : 매일유업의 오렌지 주스

〈전략4〉지속적으로 집중하라.
▷사례1 : 국순당의 백세주
본문내용
포지셔닝 전략에 따른 사례조사』
〈전략1〉고객의 기억 속에 최초가 되라.

▷사례1 : 오뚜기
마요네즈. 케첩. 카레. 수프. 참기름 등 10여가지 조미식품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오뚜기는 지난해 점유율을 대부분 1~2%포인트씩 높였다.
마요네즈는 80.8%에서 82.8%로, 케첩은 80.0%에서 82.3%로, 카레는 92.2%에서 92.8%로 각각 높아졌다. 수프는 90%, 참기름은 70% 이상의 시장을 오뚜기가 차지하고 있다. 오뚜기는 시장을 최초로 개척한 선점효과를 크게 본 기업 중 하나이다.
마요네즈, 케찹, 카레, 수프 등 제품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오뚜기의 시장선점 노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국내 최초의 루트세일(Route-sale)을 도입한 오뚜기 카레
외제일색이었던 국내 카레시장에서 카레분시장을 토착화하기위한 영업정책아래 철저한 품질관리와 공격적인 시장확보 전략으로 점유율을 높여갔는데 국내식품업계 최초의 루트세일(Route-sale)도입, 유통질서 확립, 텔레비전, 차량, 박스광고등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으로 카레의 인지도 확산에 노력했다.
②국내 최초의 시식 판매제를 도입한 스프
1970년부터 발매한 스프는 생소한 소비자에게 제품을 인식시키고 판매활성화를 도모코자 영업사원이 직접 매장입구에서 스프를 끓여 시식을 통해 고객확보에 주력했다. 이 시식판매는 국내 최초의 기록이다.
③국내 최초의 영업서비스를 실시한 케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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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5.04 23:5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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