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의리론 명분론의 대립과 조선건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하고 싶은 말
-
고려말의 정치대립과 조선건국 과정을 다룬 레포트 입니다.
정성껏 작성했으니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목차※
1. 머릿말
2. 개혁파의 고려왕실에 대한 공격
3. 공양왕과 온건파의 노력
4. 정몽주의 죽음
5. 조선건국
6. 맺음말
- 본문내용
-
1. 머릿말
1389년 11월에 발생한 우왕 복위사건 이후 이성계일파는 정몽주등과 결탁하여 폐가입진(廢假立眞)의 명분으로 창왕을 폐위하고 공양왕을 옹립하였다. 신진유학세력인 이들은 공양왕 옹립이후 유교 중심의 개혁을 실시하며 신흥세력의 기반을 닦았다. 그러나 신진세력 가운데도 남은(南誾), 정도전(鄭道傳), 조준(趙浚)등 의 급진세력은 유교적 왕도정치를 꿈꾸며 역성혁명을 감행하여 이성계를 왕으로 옹립하고 철저한 유교국가를 건설하려 하였다. 하지만 정몽주(鄭夢周), 이숭인(李崇仁)등의 온건개혁파의 생각은 달랐다. 그들은 고려왕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순차적으로 개혁을 실지하여 사회 전반에 무리가 없도록 하는 것이 신하의 도리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이들은 항상 서로를 경계하며 대립하였다.
- 참고문헌
- 이이화, 『개혁의 실패와 역성혁명』, 한길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