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적 통합과 다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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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II. 본 론 1
1. 경영전략에서의 수직적 통합 1
1) 수직적 통합의 개념 1
2) 수직적 관계의 형태 2
3) 수직적 통합의 장단점 3
4) 수직적 통합의 실례 3
2. 경영전략에서의 다각화 4
1) 다각화의 개념 4
2) 다각화 전략에 관한 연구 4
3) 다각화의 이유와 효과 5
4) 기업 다각화의 과거와 현재 6
III. 결 론 7
※ 참 고 문 헌 8
본문내용
다각화(diversification)란 제품과 시장이 새로운 분야로 진출 ·성장하는 방식. 기업이 전문화하고 있는 동일 제품시장 분야에서 신제품을 추가해 가고 있을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특정의 제품분야에서의 ‘내부적 다각화’이고 오히려 다각화와는 별개의 확대전략의 하나이다. 보통 다각화라고 할 경우 ‘외부적 다각화’를 가리킨다. 다각화 선택은 현 제품시장의 장래 성장성이 기대되지 않을 때, 최고 경영자의 기업자적 정신이 왕성하며 자금원에 여유가 있고 혁신의 기회가 강력히 추구될 경우, 장래의 불확실성(경기변동, 기술혁신, 시장의 변화 등)에 대처하는 방법으로서 다각화의 기회를 탐구하는 경우 등에서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호황기에는 기업 외부의 경제적 기회가 증대하며, 자본의 회전율이 빠르고, 기업의 유동성이 높고, 다각화 투자의 위험성은 기업자적 결정에 있어서 주관적으로 과소평가 되는 등의 이유로 다각화의 선택이 많아지고 불황기에는 이들 다각화의 요인들이 모두 역작용하기 때문에 다각화를 택하는 기업은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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