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일본의 스포츠 스모에 관한 모든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모의 유래와 역사

2. 경기의 목적

3.스모관계자
(1)力士(りきし)-씨름선수
①자격
②力士이름
③力士의 지위
(2)行司(ぎょうじ)-심판
①자격
②行司의 지위
③行司의 역할
(3)呼び出し(よびだし)

4. 스모경기
(1)스모의 경기방법
①경기규칙
②승부의 결정
③스모경기전의 행사
④스모의 경기

5. 스모의 개최시기 및 명칭

6.용어 설명

7.선수들의 생활

8. 스모의 국제화

9. 스모경기로 본 일본
(1)사무라이문화
(2)복종
(3)本音와 建前
(4)儀式(ぎしき)文化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스모의 유래와 역사
스모는 일본을 대표하는 국기(國技)로서 몽골과 우리나라의 씨름의 영향을 받아 토착화한 전통 스포츠로 본래 신앙상의 점으로 어느 쪽이 이겼느냐에 따라 생산의 길흉을 점쳤다는 것이 그 기원이다. 옛날에는 진혼-매장-복식-의례의 4대 의식 가운데 하나에 포함되는 행사였으며 스모 선수들의 몸집이 비대한 것도 여기서 기인한 것으로, 풍요를 상징하는 의미라는 설도 있다.
8세기 초에 편찬된 <古事記>와 <日本西記>에 스모에 관한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볼 때 스모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운동경기이다. 그 후로도 나라(奈良)시대에는 조정(朝政)행사의 하나로 정착되어 가마쿠라(鎌倉)시대에는 무사들에게 적극적으로 장려되었으며 에도(江戶)시대에는 서민들에게 많은 환영을 받으며 대중화되었고, 직업 역사(力士)까지 등장하게 되었다.
에도(江戶) 시대에는 지나친 사행성으로 국가에서 스모 금지령을 내릴 정도였다가 18세기 쯤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300여 년에 걸쳐 지금과 같은 경기제도와 규칙을 확립하였고 오늘날에는 일본 스모 협회까지 결성되어 매우 조직적으로 프로 스모 경기를 운영하고 있다.
도쿄(東京)을 비롯한 전국 대도시에서 순회 경기를 여는데, 그 인기는 하늘을 찌를 정도... 도쿄에서 1, 5, 9월 3회 시합이 열리는데 표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스모선수는 리끼시(力士)라 하며 리끼시는 우리나라 씨름의 샅바에 해당되는 마와시를 차고 경기를 합니다. 밀어내기, 당기기, 제치기, 비틀기 등 여러가지의 승부수를 써서 상대편을 쓰려뜨리거나 씨름판 바깥으로 밀어 내면 이기게 되는 경기이다.
참고문헌
재팬 팁스넷
지팡고
www.japan.hanmir.com
www.mynetian.com/~ilmoon/스모.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축구와 자본주의 사회와 문화 관계
  • 스포츠는 물론 신체 활동과 갚은 관련이 있으면서도 사회의 모든 조건들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예) 정치적 영향력-전두환의 3s정책, 포클랜드 전쟁으로 인한 잉글랜드와 아르헨티나의 축구에 대한 라이벌 의식 등경제적 영향력-유럽 여러 구단의 마케팅 전략, 축구, 야구 등의 중계권료 수입 등 사회적 영향력-2002년 월드컵, WBC등의 응원을 계기로 단합된 국민의식문화적 영향력-영국의 축구, 한국의 씨름, 일본의 스모등과

  • 일본의 문화와 예술 스포츠 콘텐츠
  • 스모의 형식에는 일본의 문화적 전통이 반영되어 있으며 스모를 진행하는 사람들의 감정은 마치 종교 의식이라도 치르는 것처럼 절제된 표현으로 나타난다.스모의 출발점은 민간에서 행해지던 자연 발생적인 단순한 힘겨루기 놀이였으나 신화나 궁중의례와 관련되면서 그 내용에 상징적인 요소가 첨가되기도 하고 흥행적인 면으로는 조직화되고 세련되어 왔다2) 스모의 기원-발전흥미롭게도 일본의 스모에 관한 가장 오래된 사실은 한국의 역사

  • 이벤트에 대해서
  • 일본의 경우는 1964년 동경 올림픽과 1979년 오사카 만국 박람회를 계기로 이벤트가 국가나 지역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고, 여러 마케팅 활동, 문화 행사, 공공행사, 기념행사를 통틀어 ‘이벤트’라는 용어로 발전시켜 나가게 되었던 것이다. 최호림, Non Mass Media를 활용한 IMC전략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2003*한국 이벤트의 기원 및 역사 조정환, 스포츠 마케팅 종사자의 이벤트 프로모션 평가에 관한 연구에서

  • [국제관광] 일본의 관광정책
  • 모든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은 아니다. 많은 시설투자 및 연구를 바탕으로 한 관광산업이 실패를 거둔사례도 있으며, 자연적으로 생겨난 관광이 튼튼한 기반을 다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또한 전혀 관광에 대한 의도 없이 발생된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들을 일본의 관광형태 및 현상을 바탕으로 일본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제시하는 주장의 근거로 삼고자 한다.우리는 관광에 관한 많은 경제적 부분에서

  • [일본문화] 일본스포츠
  • 스모는 일본을 대표하는 국기(國技)로서 몽골과 우리나라의 씨름의 영향을 받아 토착화한 전통 스포츠로 본래 신앙상의 점으로 어느 쪽이 이겼느냐에 따라 생산의 길흉을 점쳤다는 것이 그 기원이다. 옛날에는 진혼-매장-복식-의례의 4대 의식 가운데 하나에 포함되는 행사였으며 스모 선수들의 몸집이 비대한 것도 여기서 기인한 것으로, 풍요를 상징하는 의미라는 설도 있다. 8세기 초에 편찬된 와 에 스모에 관한 기록이 있는 것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