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학]교육철학 및 교육사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age : 1. 교육철학의 개념 및 기능
2. 교육사의 개념 및 필요성, 연구영역
2 ~3 Page : 3. (1)교육의 성립조건
(2)교육의 어원
(3) 내가 생각하는 교육
(4) 형식적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5) 교육과 훈련
4 Page : 4. 이상주의
(1) 이상주의의 특징
(2) 이상주의에서의 교육
(3) 이상주의의 교육목적, 과정, 방법
(4) 이상주의가 현대교육에 미치는 영향
5 Page : 5. 실재주의
(1) 실재주의의 특징
(2) 독립성의 원리와 대응성의 원리
(3) 합리적 실재주의와 과학적 실재주의
(4) 실재주의의 교육관
(5) 실재주의가 현대교육에 미치는 영향
6 Page : 6. 실용주의
(1) 기본원리
(2) 실용주의의 특징
(3) 실용주의의 교육관
(4) 존듀이의 실용주의의 특징
본문내용
2. 교육사 개념 및 필요성, 연구영역
(1) 개념 : 교육사는 교육의 연사를 연구하고 기술하는 학문으로, 그 범위는 교육의 일반 상황과 학제의 연혁, 그리고 교육대가의 전기와 그들의 사상과 학설 등을 밝히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교육사는 사상의 변천을 연구하며, 교육 사업과 교육 학설의 진보, 발전 상태와 이유를 찾는데 필요한 것이며, 전시대가 후시대에 또는 다른 나라에 주는 효과와 영향을 아는데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교육사는 교육학을 건설해주는 자료 제공의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영국의 역사교육과 국가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내용과 역사적 흐름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러므로 영국 역사교육의 단편적인 사실을 제공하기보다 중세시대부터 이어진 역사교육의 흐름을 차례대로 파악하고 그 과정에서 역사교육의 목표와 내용, 평가 등이 어떻게 바뀌어왔는지를 정리하는 방식으로 본 보고서를 작성하였음에 유의하면서 본문으로 넘어가도록 한다. Ⅰ. 영국 교육사의 개괄적인 흐름⑴ 교회의 교육권㉠ 민족국가가 형성되기 이

  • 브나로드 운동과 파울로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민중교육적 성격 비교
  • 교육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논의로 최근 비판적 성인교육론, 사회교육학, 평생교육론 등에서는 학습자와 교육자의 관계를 민중과 지식인의 관계에 빗대어 학습내용의 조직 및 방법에 대한 논의가 여러 차원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논의 속에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하는 교육철학적 저변 또한 깔려 있는데, 그 사상적 기반에 브나로드운동과 Freire 교육사상의 민중교육적 성격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발제강연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의 위기 : 진단과 처방 -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I. 들어가는 말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수학교육론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