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상업교육]일본의 상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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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본의 상업교육>

1. 일본 상업고교의 교육과정개정(2003년도 적용)에 대한 고찰

2. 일본상업고등학교(전문고교)

3. 일본의 총합학과 운영사례 및 시사점

4. 일본 직업교육에 관련된 「과제연구」
본문내용
일본의 총합학과는 우리 나라의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다양화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첫째, 총합학과는 학생의 진로선택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가사실업계 특별과정 교육과정의 선정과 개설은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결정하도록 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진로 선택의 폭을 확대시켜야 할 것이다.
둘째, 가사실업계 특별과정의 교육과정을 정규 교과의 단위로 인정해 주는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특별과정은 교과 외의 또다른 교육과정으로 실시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운영 시간의 부족과 교사의 업무 부담 등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일본의 총합학과의 사례에서 보았듯이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교육적 성취를 단위로 이수해 주는 방안이 고려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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