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사회학]한국교육의 발전과정 개관과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교육의 발전과정
1)해방이전의 교육개관
2)해방기의 교육
3)50년대의 교육
4)60~70년대의 교육
5)80년대의교육
6)90년대의 교육

2.우리나라의 교육제도
1)교육제도
2)학교설립의준칙주의
3)학교헌장
4)대안학교
*대안학교의 발생원인
본문내용
1. 한국교육의 발전과정 개관
1) 해방 이전 교육의 개관
우리나라의 해방 이전의 교육은 전통적으로 계층적인 성격을 띠었으며, 국가의 개입이 특히 심하였다. 물론 서당이 서민을 위한 민간 사립학교라고 볼 수있으나 상대적으로 매우 취약 하였다.
1905년 을사조약 이후,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하여, 전제적 통제를 받게 된다.
일제 식민지 통치하에서의 교육은 한국인을 일본인으로 동화 시키는데 중점을 두었고, 또 한국의 학생수는 일본인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었다.

4) 60~70년대의 교육
*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4.19 와 5.16 거치면서 한국교육은 새로운 정치, 사회환경 속에 처하게 되었다.
->따라서 국가의 개입과 국가가 요청하는 수단적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는 교육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취학률~!!
60~70년대를 거치면서 약 90%이상을 상회하게 되었다.
※교육의 질적수준 향상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대단하였다.
*1960~70년대는 또한 국가적인 정책이 강력추진하게 되었다.
즉, 교육에 대한 국가의 통제와 조성이 계속되었다.
-> 입시경쟁의 심화, 사교육증대 ~!!
★해결방안제시 -> 중학교 무시험 추점배정제와 고교평준화정책이 실시되었다.

1)교육제도
교육제도란 사회에서 계획적으로 교육기능을 담당하는 기구가 짜여질 때, 그 짜여진 교육제도라고한다.국가의 교육제도의 중심은 ‘ 학교의 교육기능의 독립성’을 제도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학교제도, 즉 학제이다.

* 6-3-3-4 제의 의의
① 국민의 능력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다.
② 교육기회의 균등한 제공
③ 발전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④ 우리의 국가사정에 적절하다.
⑤ 국제교육 수준에 대응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과정입학 : 생원, 진사 우선, 초시합격자나 향학열이 뛰어난 자 유림의 승인 받아 입학=> 성균관에 비해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음, 나름 학풍에 의해 독창적 교육방법, 내용 발전(국가 직접적 통치 안 받아)3) 서당 - 국가보조 없었다. 100% 사립, 정부체제, 법령과는 전혀 관련 없다. 국가 보조가 이루어진 유일한 사학은 서원이다.- 양반자제 뿐 아니라 일반서민들 자제도, 고구려 경당에서 기원, 연령이 많고 학력이 우수한 자를 접장으로 둠, 강독,

  • [교육의이해] 교사인턴제에 관한 고찰
  • 교육은 여러 측면에서 빈번하고 급격한 변화를 거듭해왔다. 이에 따라 다양한 논란거리가 발생되었으며 각종 교육적 이슈들을 둘러싼 여러 이해 당사자들 간의 첨예한 갈등이 야기되었다. 교육 제도에 대한 갈등과 불만의 목소리는 역으로 교육이 한국 국민들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라는 점을 반증시켜준다.최근의 교육 관련 쟁점들에는 체벌금지, 교육과정 개편, 임용적체 문제와 같이 사회적 주목을 끄는 것들도 있지만, 대중의 관심은 상대적으로

  • 에밀 뒤르켕 사상 뒤르켕 배경 에밀뒤르켕 사상 뒤르켕 사회학 사회분업론 자살론 종교생활의 기본형태
  • 교육사회화사회의 본질과 도덕의 필요성을 이해시키고 존중하도록 가르쳐야 함.뒤르켕 사회학의 전개기능주의(뒤르켕과 스펜서)사회구조, 개인상호간의 과정, 그리고 문화적 상징은 사회통합의 기능을 하는지, 어떻게 사회통합의 기능을 충족시키는지 분석된다.->사회적 병리상태 : 통합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실패해서 나타나는 현상스펜서와 대조적으로,뒤르켕은 공통의 문화적 상징들이 통합의 추동력으로서 갖는 중요성 강조(문화적 상징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교육사회학 보고서CONTENTSΙ. 서론- 주제: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Ⅱ. 본론1. 프랑스1) 프랑스의 교육제도2) 프랑스 교육의 강점과 우리나라와의 비교3) 프랑스의 공교육 중심 속 엘리트 교육 병행 4) 프랑스 교육의 참상2. 영국1) 영국 소개2) 영국의 교육제도3) 영국의 사립명문학교4) 한국과 영국 교육의 차이점5) 영국의 교육개혁 배경6) 영국 교육개혁의 동향 및 배경3. 핀란드1)

  • [학교사회복지]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
  • 목 차Ⅰ. 서론1. 연구목적 2. 문제제기 - 왜 우리는 이 주제에 대해 논해야 하는가? Ⅱ.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개관1. 교육1) 정의2) 목적3) 역사4) 특성5) 자격기준2. 학교상담3. 학교사회복지Ⅲ.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Ⅳ.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 분석1. 공통점.2. 차이점3. 전문상담교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비교Ⅴ. 비교를 통해 본 학교사회복지의 업무에 관한 발전전략Ⅵ. 결론 및 제언 (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