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사회학]한국교육의 발전과정 개관과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한국교육의 발전과정
1)해방이전의 교육개관
2)해방기의 교육
3)50년대의 교육
4)60~70년대의 교육
5)80년대의교육
6)90년대의 교육
2.우리나라의 교육제도
1)교육제도
2)학교설립의준칙주의
3)학교헌장
4)대안학교
*대안학교의 발생원인
- 본문내용
-
1. 한국교육의 발전과정 개관
1) 해방 이전 교육의 개관
우리나라의 해방 이전의 교육은 전통적으로 계층적인 성격을 띠었으며, 국가의 개입이 특히 심하였다. 물론 서당이 서민을 위한 민간 사립학교라고 볼 수있으나 상대적으로 매우 취약 하였다.
1905년 을사조약 이후,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하여, 전제적 통제를 받게 된다.
일제 식민지 통치하에서의 교육은 한국인을 일본인으로 동화 시키는데 중점을 두었고, 또 한국의 학생수는 일본인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었다.
4) 60~70년대의 교육
*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4.19 와 5.16 거치면서 한국교육은 새로운 정치, 사회환경 속에 처하게 되었다.
->따라서 국가의 개입과 국가가 요청하는 수단적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는 교육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취학률~!!
60~70년대를 거치면서 약 90%이상을 상회하게 되었다.
※교육의 질적수준 향상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대단하였다.
*1960~70년대는 또한 국가적인 정책이 강력추진하게 되었다.
즉, 교육에 대한 국가의 통제와 조성이 계속되었다.
-> 입시경쟁의 심화, 사교육증대 ~!!
★해결방안제시 -> 중학교 무시험 추점배정제와 고교평준화정책이 실시되었다.
1)교육제도
교육제도란 사회에서 계획적으로 교육기능을 담당하는 기구가 짜여질 때, 그 짜여진 교육제도라고한다.국가의 교육제도의 중심은 ‘ 학교의 교육기능의 독립성’을 제도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학교제도, 즉 학제이다.
* 6-3-3-4 제의 의의
① 국민의 능력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다.
② 교육기회의 균등한 제공
③ 발전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④ 우리의 국가사정에 적절하다.
⑤ 국제교육 수준에 대응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 [화행론] 화행이론 완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