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생활지도 및 상담]상담이론-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상담이론 분류
1>~~11>까지 주창자와 특징들을 10줄 내외로 서술하였다.
2. 인간중심 상담이론
1> 기본개념
2> 치료과정
3>주요기법과 절차
4>평가
본문내용
Ⅰ. 상담이론 분류

(통찰적인 면)

교류분석적 실존주의적
합리적·정서적 인간중심적
이성적·지시적 정신분석적
개인개념구성체 개인심리학적
(이성적인 면) (감정적인 면)

인지치료 형태주의적
현실치료
행동수정


(행동적인 면)

<주요 상담이론들의 상대적 위치>

① 정신분석적치료 - sigmund Freud
프로이드는 1890년대부터 1939년까지 유럽에서 활동하던 정신분석이론의 주창자이다.
정신분석이란 인간의 부적응행동을 무의식과 심리적 역동의 관점에서 설명하며, 자유연상, 꿈의 해석 등과 카운슬러와 환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전이와 저항의 분석에 의해서 정서적 곤란과 부적응행동을 수정하려는 것을 가리킨다.
정신분석이론에서의 카운슬링은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서 유발되고, 지속되는 인간의 정서적 곤란과 부적응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 무의식적 동기를 확인하여 이를 이해하고 또한 그러한 동기를 현실적으로 다루도록 여러 가지 정신분석의 기술을 활용한다.
주요기법: 자유연상 · 꿈의 분석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비교
  •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인권과 복지를 향유하지 못한 채 학교폭력, 따돌림, 학교로부터의 탈락, 자살, 가출 등 각종 부적응 문제로 황폐한 환경 속에 놓여 있다.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2006, pp123~pp124또한 사회경제적 침체, 핵가족화, 한부모가족의 증가, 이혼가정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그 동안 가족이 수행했던 기능들이 크게 약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학교생활 적응에 심히 어려움을 겪는 경우들이 많다. 성민선 외, 학교사

  • 인본주의 레포트
  • 인본주의 이론1.인본주의 이론가들의 생애★칼로저스의 생애컬럼비아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석사학위(1928) 및 박사학위(1931)를 받음대학에서의 연구활동과 상담센터의 상임이사로 활동하며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아동의 임상치료 The Clinical Treatment of the Problem Child(1939)-상담과 심리치료 Counseling and Psychotherapy(1942)-내담자 중심치료 Client Centered Therapy(1951)-심리치료와 성격변화Psychotherapy and Personality Change(1954)-인간의 형성 On Becoming a Person(1961)-인

  • 경험중심 교육과정
  • 중심교육과정 장점문제해결력고등정신기능함양자발적인 학습활동촉진민주적태도와 생활방식동기유발용이전인교육가능능동적인 학습태도함양생활인, 실천인의 육성경험중심 교육과정 단점조직의 계열성행정적 통제실패비용多기초학력의 저하시간 경제성경험의 새로운 적용이 곤란교과중심조직:분리형(논리적 배열)경험중심목적:전인적 인간형성조직:통합형(심리적 배열)개념: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가지는 경험특징:교사중심

  • [교육철학] 인간주의 교육
  • 및 외현적 행동의 방법을 가르치는 것개개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현재의 시점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고 미래의 생활에 대비하도록 돕는 것공헌심리학을 과학으로 발전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정면으로 비판하며 대안 제시인간주의 특징① 학생중심 교육- 학교가 일차적으로 개개 학생의 교육을 위해 존재하게 되므로, 수업과정은 학생들의 현 재의 흥미, 문제, 필요에 기초하여 조정되어야 한다.

  • [현대중국문화] 모택동(毛澤東) 신민주주의론(新民主主義論)과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
  • 마르크스 사상과 만남3. 중국 공산당의 창당과 그 활동4. 장정(長征) 및 모택동의 중요 사상의 형성5. 중화인민공화국의 탄생과 프롤레타리아 문화 대혁명II. 모택동의 사상1. 모택동 사상의 배경2. 신민주주의론(1940.1)※신민주주의론에 대한 보충설명3. 연합정부론(1945.4.24)III. 모택동과 문화대혁명1. 모택동 사상의 특징2. 대약진운동과 모택동사상3. 문화대혁명과 모택동사상IV. 결론※모택동철학사상※모택동에 대한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