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학]교육과정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 교육과정
가. 교육의 의미(피터스 이론)
나. 교육의 유형
다. 교육과 교육과정(참조. 표)

2. 교육과정의 개념
가. 교육과정(교육 내용)
나. 교육과정(학습 내용)
다. 교육과정(문서에 담긴 교육계획)
라. 교육과정(실존적 체험과 반성-파이너)
마. 교육과정의 여러가지 정의에 대한 견해(퍼스너)

3. 교육과정의 유형
가. 공식적 교육과정
나. 영교육과정
다. 실제적 교육과정
라. 잠재적교육과정

4. 교육과정 활동
가. 교육과정 개발
나. 교육과정 운영
다. 교육과정 평가
라. 교육과정 활동과 수업계획
본문내용
1. 교육과 교육과정
가. 교육의 의미
(1). 교육의 정의: 농사 또는 정치처럼 실제적인 활동을 가리키는 말.

교육과 교육과정.. 먼저,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교육의 정의... 여러분들은 교직을 이수하는 지금까지 교육의 정의에 대해 적잖게 들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직도 교육이 무엇인지 정확히 얘기하기가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여러분들은 교육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밑에 프린트 물에서 볼 수 있듯이 교육이란 농사 또는 정치처럼 실제적인 활동을 가리키는 말이라 합니다. 여기서 실제적인 활동은 실제적인 결과를 얻으려고 노력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즉 교육은 사물이 존재하는 방식을 발견하는데 관심을 기울이는 이론적인 활동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저번 학기에 어떤 분이 인간과 교육시간에 교육에 대해서 설명했던 것을 잠시 인용하겠습니다. 고양이가 쥐를 잡는 것을 여러분들은 본능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교육에 의한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다. 교육과 교육과정
교육활동 - 실제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교육 활동은 한가지 활동이 아니라 여러 활동들의 복합체로 구성된다.

교육 활동은 실제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한가지 활동이 아니라 여러 활동들의 복합체로 구성됩니다. 밑에 보시는 바와 같이 교육활동을 5가지 유형으로 나누어보면 교육과정, 수업지도, 생활지도, 기관경영, 교육평가 이렇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교육과정 활동이란 기관의 교육목적을 결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활동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서, 해당과목의 수업계획서를 들 수 있습니다. 수업지도활동이란 교육과정을 통해 제시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자에게 교육내용을 가르치고 배우도록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수업을 들 수 있습니다. 생활지도 활동은 학습자들이 당면한 일상 생활의 문제를 학습자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활동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수업이외에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지도하는 내용을 들 수 있는데요. 음 구체적으로 교수님께서 우리가 교직을 이수하는 학생이기 때문에 수업의 처음과 끝에 인사를 잘하자 했던 것도 이런 수업이외의 생활지도 활동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기관경영활동은 기관의 목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 조직, 지도, 통제 등의 일련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범모 교육관과 교사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 교육관과 교사관은 교사라는 직업이 가지는 사회적 역할을 고려했을 때 교육현장에 발을 내딛기에 앞서 예비교사들이 반드시 확립해야할 가치이다. 비록 짧게나마 정범모 교수의 교육관과 교사관을 비판적으로 검토해보았지만 이는 각자의 바람직한 교사상을 설정하기 위한 과정일 뿐이다. 교육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이 존재함을 늘 인식하며 교육을 한정 짓는 틀을 벗어나 교육 그 자체에 관심을 갖고 고민하는 노력을 기울여 바람에 흔들거리는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1. 서론1960년대에 걸친 몇 건의 사건은 체육의 변화과정을 개념화시켰다. Franklin Henry는 그의 논고를 통하여 체육의 학문적 정당성을 설명하였다. 체육 지식의 실체화에 관심을 가졌으며 교직 이외의 직업적 영역을 새로이 모색하는 전공을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학문영역으로서의 과학적 전공지식을 구축하기 시작하였으며 그들의 영역을 반영하는 프로그램의 명칭을 새로이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체육의

  • 부모교육의 개요와 부모교육이론 조사
  • 교육의 위치는 성인교육 내지는 사회교육의 일환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아동의 양육과 교육 활동에 관여하고 또한 참여하고 있는 부모들이 그들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도록 그들의 교육적 자질과 소양을 높이기 위해 제공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유안진․김연진, 2005).또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편 「교육학용어사전」에서는 부모교육을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모들에게 아동발달 교육과정 등을

  • [교육철학] - 대학에 진학한 이유, 교육의 개념을 보는 견해 공통점과 차이점
  • 교육의 가장 큰 의미는 변화에 있다. 교육을 하는 사람으로서 많은 변화를 이루어내고 싶다.2. 교육의 개념을 인간의 의식과 행동의 성장과 변화를 통한 사회화 과정으로 보는 입장과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보는 입장(정범모), 이 두 견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라. 먼저 두 견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기에 앞서 정범모 교수의 ‘교육과 교육학’이라는 책에 소개된 정범모 교수의 교육의 개념에 대하여 논하려고 한다. 정범모 교수는 책

  • 교육철학 과제 여러분 이대학에 진학한 이유는 무엇
  • 교육의 개념을 ‘인간의 의식과 행동의 성장과 변화를 통한 사회화의 과정’으로 보는 견해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로 규정하는 견해 사이의 같은 점과 다른 점에 대해 설명하거나 논하시오.교육을 ‘인간의 의식과 행동의 성장과 변화를 통한 사회화의 과정’으로 보는 견해는 우리 학교 교육학과 교수님이신 이달우 교수님의 까마귀 모형에 근거한 견해이고,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로 규정하는 견해는 정범모 교수님의 견해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