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수학습이론]자기주도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개념
2.이론의 배경
3.자기주도학습과 교사주도학습의 비교
4.특징
5.필요성
6.장단점
7.절차
8.교사의 역할
9.임용고사 기출문제 예시
본문내용
1.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
자기주도적 학습 = 자기계획적 학습, 탐구학습, 독립학습, 자기교육, 자기교수, 자습, 자율학습, 독학, 경험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은 교육의 목표로 보는 관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교육의 목표의 동시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교육의 목표로 보는 관점 : 자아실현을 도모 하는 과정에 있는 학습자의 특징적 학습 방식으로 학습 과정에 결과로써 기대되는 자기 주도 학습이나 학습자 내부의 의식 변화.(Brookfield 1985)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 학습자가 교사나 외부인의 도움에 관계없이 스스로 학습이 있어서,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의 필요성을 진단하는 일로부터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는 일과 도움이 될 만한 인적 물적 자원을 발견하고 적적한 학습의 전략을 선택하여 적용시키며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Knowles 1975)

교육의 목표의 동시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의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계획하고 실천하는 선택 결정 등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는 자기 관리 능력의 향상과 이러한 능력의 향상을 위한 시도로써 교수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에게 주도권을 부여 함으로써 훈련 될 수 있는 과정(Candy 1991)

2. 자기주도 학습의 배경 및 이론
자기 주도 학습은 진보주의, 인본주의, 행동주의, 비판주의의 철학적 관점에서 정의된 것이다. 즉, 개인적 경험과 자기 주도의 중점을 두었던 듀이의 진보주의 경향과 자아실현이나 개인의 성장과 자주성을 강조한 매슬로우와 로저스의 인보 주의적 배경, 그리고 사회적 학습 이론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자가 성공적으로 학습 할 수 있도록 하고 자기 관리를 할때 영향을 준 신 행동 주의자 반두라의 이론들이 배경이 된다.
또한 자기 주도적 학습은 1960년대 70년대 학습이론으로 크게 영향을 미쳤던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에 대한 새로운 도전으로 1980년대 후반부터 등장한 구성주의 이론과 맥을 같이 하게 된다.
구성주의는 지식을 구성에 있어서 학습자가 자기 주도성을 가지고 책임지고 자신의 학습과정을 주관하여야만 자기 자신에게 유의미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으로 구성주의적 학습은 곧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전제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 학습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질적인 평가를 지향한다. 3. 구성주의의 학습원칙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학습원칙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체험학습◦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목표, 내용전개 및 평가에 참여하도록 한다.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학습자가 전체적으로 학습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자발적 학습을 조장한다.2. 자기성찰

  • [교육학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해설
  • 학습 방법은 무엇이며, 교수․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 과정에 무엇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또, 어떻게 운영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제7차 교육 과정 총론이 개정됨에 따라 그 기본 방향에 맞추어 미술과 교육 과정을 개정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미술과 교육의 새로운 변화, 사회 여건의 변화, 교육 이론의 발전,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미술과 교육 프로그램에 대

  • [인터넷] 인터넷환경, 인터넷문화, 인터넷의 기능, 인터넷의 교육적 효과, 인터넷의 이용, 보급, 인터넷 활용전략, 향후 인터넷 전망 분석
  • 학습 과정을 통해 점진적으로 조직을 인터넷 기업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접근법으로 성공한 사례가 인터넷 증권사인 찰스슈왑社이다. 세계 최초로 온라인 주식중개 사업을 시작한 찰스슈왑社도 원래는 인터넷 기업이 아니었다. 인터넷의 가능성을 간파한 최고경영자 데이비드 포트럭의 주도로 찰스슈왑社는 기존 직원과 사무실 그리고 동일한 사업목적을 가진 온라인 계열사 이슈왑(e-Schwab)을 설립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주식거래의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실제로 어떠한 주제들이 통합적 구성의 성격을 가지는지 보여주는데 역점을 두었다. 제 3부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교수-학습 설계 부분에서는 구성주의 철학에 바탕을 두고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워주는데 강조점을 두면서 학습자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 취사선택하여 분류, 조직, 분석해보고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

  • [성격심리학] 칼 로저스의 이론
  • 자기 자신에게 달려있다고 믿는다.- 창조성남들로 부터의 인정에 별 관심이 없기 때문에 자기 자신이 존재하는 모든 영역에서 창의적인 소신과 삶으로 스스로를 표현한다.(3) 문제의 제기다음과 같은 이론에 따랐을 경우, 만약 자신의 이익을 위해 범죄를 저지르거나, 남의 희생을 요구하는 행동을 저지르는 등 “개인이 자율성을 발휘하여 자신의 내면에 있는 잔인성, 공격성, 이기심 등을 나타내어도 합리적인 개인이라고 할 수 있는가?” 라는 의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