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과교육론]교수-학습 효과 증진을 위한 인터넷 활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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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실 붕괴 현상과 학교 교육의 위기
Ⅱ. 인터넷 학습이란
Ⅲ. 인터넷의 교육적 가치
1. 인터넷, 독점과 공유의 이중성
2. 특별한 학습 도구로서의 인터넷
Ⅳ. 인터넷 학습의 효과
1. 개인이 갖는 효과
2. 일반 사회단체 및 정부가 갖는 효과
Ⅴ. 인터넷 학습의 전략
Ⅵ. 인터넷 학습의 장․단점
1. 인터넷 학습의 장점
가. 학습자 측면
나. 교수자 측면
2. 인터넷 활용 수업의 단점
가. 학습자 측면
나. 교수자 측면
Ⅶ. 인터넷 활용수업 관련 사이트
Ⅷ.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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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캠퍼스 자료관리팀>
본문내용
Ⅰ. 교실 붕괴 현상과 학교 교육의 위기
`교실수업이 어렵다`, `학생들 보기가 두렵다`라고 호소하는 교사들이 이전에 비하여 부쩍 늘었다. 90년대 들어 간헐적으로 보였던 `교실붕괴 현상`이 최근에는 거의 모든 학교로 전면화되고 있다. 때맞추어 신문, 방송에서도 이 문제를 앞다투어 다룸으로써 교육의 위기는 이제 전국민적 걱정거리가 되고 있다. 국어 교사 김혜련 씨는 ‘학교종이 땡땡땡’ 이라는 책에서 `교사와 학생, 번갈아 가며 시계를 쳐다본다. 제발 종이여, 땡땡땡 쳐라, 쳐!`라는 표현으로 수업에는 관심이 없이 시간 때우기에만 여념이 없는 아이들, 아이들에 둘러싸여 소외된 교사를 나타내었다. 이는 현재 우리 교실의 현주소의 심각성을 표현한 단편적인 예이다.
이러한 교실의 위기, 학교공동체의 마비현상에 대하여 부산교대 심성보 교수는 `새로운 문명사회를 향한 사회발전의 원동력으로 이해하여야 하며, 정부는 참여적 개혁, 공동체적 개혁이라는 새로운 교육개혁 패러다임으로 실천해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그런가하면 학교 붕괴 현상의 원인을 교사 개인의 자질 문제로 환원해서는 안되며, 뾰족한 만병통치약을 기대해서도 안 된다고 말한다. 또 연세대 한혜정 교수는 이제 `학교에 안 가도 된다`는 상상이 필요한 시기라고 진단하고 있다. 이는 드디어 공교육 패러다임의 유효성까지도 심각하게 검토해야하는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즘 선생님들은 교실에서 45분 수업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기가 매우 힘든 상황이라고 말한다.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학교`라는 곳에 대하여 갖는 느낌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한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는 재미없는 곳`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공부가 즐겁지 않다`라고 서슴없이 말하였다. 더 나아가 일부 학생은 아이들은 변화하는데 선생님들은 예전 수업방식을 강요한다라는 의미심장한 말도 잊지 않는다. 그러면서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게임 식으로 수업할 수 없나요?` 라든지 `학교에 오지 않고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라는 대안을 내놓기도 하였다. 결국 학교라는 공간은 아직도 학생들에게 `억압기제`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전세대가 이러한 억압을 순응한 세대였다면 요즘의 학생들은 `저항`을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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