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학]답답한 우리교육의 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개의 글
2. 요즘학교분위기
3. 학교교육의 현실
4. 과외이야기
5. 방과후 수업
6. 학원은 어떤가
7. 막막한 우리의 현실
본문내용
요즘은 선생님 잘 만나야 하는 시절이라고 한다. 선생님께서 아이들을 사랑하고 선생님의 열정이 있어야만 아이들한테도 그만큼 쏟아 부을 수 있는것 같다. 학교에서 바쁜 선생님은 아이들한테 그만큼 충실할 수가 없는것이 현실이다. 선생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신다고 아이들은 말한다. 일기는 엄마가 봐주고 학과 공부는 학습지 좋은것 시키고 학교 공부시간 갖고 애들한테 많은 지식을 줄 수 없다고 엄마들이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 직접적으로 말씀하시는 선생님도 있다고 한다. 물론 선생님들께서 나름대로 고충이 있으신 줄 알지만 .. 정말이지 말도 안되는 현실이다. 차라리 그렇게 공부할 바에는 초등학교고 중학교고 다닐 필요없이 검정고시 보는 것이 훨씬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3. 학교교육의 현실

교실의 기자재는 아직도 30년 전 것이 많다. 책상이고 걸상이고 몸에 안맞는 것을 쓰는것도 시골 학교만은 아니다. 컴퓨터는 아직도 도스용 컴퓨터를 쓰거나 486 컴퓨터도 허다하다. 과학교재는 아직도 19세기것을 가지고 21세기 과학을 논하고 있다. 엉터리 영어시험에 합격하고 영작문 영점짜리가 영어를 가르킨다.
참담하고 우울한 우리 교육의 현실이다. 일부 학교에서 그나마 제대로된 교재를 가지고 학습을 시키는 곳은 있다. 대부분의 학교교육이 이렇게 진행된다. 도무지 의논할 곳이 없고 답답하기만 한 우리 교육의 현실이다.

4. 과외이야기

과외 열풍으로 학부모들의 부담이 가중되면서 주부들이 품앗이 과외에 나서고, 지자체가 방과후 교실을 개설하는 등 사교육비 절약 움직임이 일고 있다. 대전 서구 갈마동 경성큰마을 주부 3명은 이달초부터 자신들의 주특기를 살려 자녀들을 번갈아가며 가르치고 있다고 한일간지는 전하고 있다. 모두 유치원생 자녀를 둔 이들은 대학시절 전공(성악)을 살려 1주일에 3차례 피아노와 노래를 지도하고 있다. 또 미국에서 산 경험이 있는 어떤 사람은 동화를 영어로 들려주며, 결혼전 관광가이드 한 학부모는 우리나라 지도와 세계지도를 이용해 자연학습과 세계의 풍속 등을 가르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입학전형][대학입학시험][대학입시]대학입학전형(대학입학시험, 대학입시)기본방향,내신성적, 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고교내신제도,개선과제
  • 교육과정과 대입수학능력시험 제도의 개편을 통하여 입시제도의 다양화를 위한 노력이 진행되는 가운데, 개별 대학교는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학생들의 수능시험 결과 이외에도 고교내신 등을 이용하여 대학입학전형을 시행하게 된다. 그러나 고교내신제도와 대학입학전형절차도 아직까지 평준화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으로써 문제들이 부각되고 있다. 먼저 우리나라 고교내신 제도의 문제부터 살펴보자. 현행 고교내신에서는 과목별 전교

  • [교육문제] 학교교사의 위기
  • 우리는 위기 이전 보다 더 나은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강선보. 고려대학교 교육학 교수. ‘위기시대의 교사’中 “위기의 반전성” 또한 “지피지기백전불태(知彼知己百戰不殆)”라는 교훈에서 알 수 있듯이 자기 자신 - 여기에 있는 우리 대부분은 학교 교사로 재직하게 될 것이므로 학교교사는 바로 우리 자신이다. - 을 바로 알게 됨으로써 자신에게 닥쳐오게 될 제(諸)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유연적인

  • [학교사회복지]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
  • 목 차Ⅰ. 서론1. 연구목적 2. 문제제기 - 왜 우리는 이 주제에 대해 논해야 하는가? Ⅱ.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개관1. 교육1) 정의2) 목적3) 역사4) 특성5) 자격기준2. 학교상담3. 학교사회복지Ⅲ.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Ⅳ.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 분석1. 공통점.2. 차이점3. 전문상담교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비교Ⅴ. 비교를 통해 본 학교사회복지의 업무에 관한 발전전략Ⅵ. 결론 및 제언 (학교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도되지 않은 교육과정 에 있어서도, 그것은 우리의 의도가 미쳐

  • [정신지체교육] 정신지체아동 가족
  • 교육적 스트레스과거에 비하여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고 탈 시설화 및 정상화 이론에 입각하여 장애인을 사회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장애아에 대한 부모의 교육열이 높아지기 시작하였다.그러나 부모들의 이러한 욕구와는 달리 현실적으로 우리나라는 장애아동의 치료교육의 장이 충분하지 않고 과도한 비용부담, 통원곤란, 홍보부족 등으로 장애아동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기관선택 및 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