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학]잠재적 교육과정과 표면적 교육과정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없음
본문내용
교육과정이란 학생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모든 활동을 일컫는다. 이것은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표면적 교육과정은 교육목적과 내용을 명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미 문서화되어 있고, 형식화되어 있어서 교사의 수업활동을 통해 표현되며, 학생은 그에 따라 계획적으로 모종의 교육적 경험을 하도록 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학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공적으로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즉, 교과서도 개발되고, 교사지도서도 만들어지며, 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이 마련되고 교사도 훈련시킨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계획적 경험의 결과에 따라 의도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표면적 교육과정에는 처음 계획한 대로 학교에서 다 가르쳐지거나 항상 만족스러운 결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사들이 가르치면서 무엇을 선택하고 배제했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무엇을 배웠는가를 물어보면 단지 자신이 배웠다는 것을 얘기한다. 그러나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교사가 학생에게 무엇을 이야기했느냐가 아니라 그들이 무엇을 경험하고 배웠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표면적 교육과정과 달리 의도되지 않은 학습하게 된 결과를 잠재적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여기서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과연 무엇인가? 에 대해 질문을 가지게 된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도 학생과 학교, 교사를 면밀히 관찰한 후에 발견한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대답하기 힘들다고 생각하다. 잠재적 교육과정을 보는 시각도 책이나 학자들 마다 많은 차이가 있기도 하고 잠재적이라는 단어도 또한 그리 간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잠재적’이라는 뜻은 숨은(hidden), 비구조적(unstructured), 내적(internal)이라는 등의 많은 뜻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되었음
  • joggan***
    (2006.10.09 16:55:11)
회원 추천자료
  •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
  • 교육신념과 교사진의 허용적인 태도로 여러 연령이 섞이면서 넓은 공간에서 활동이 자유롭게 전개되었다. 연구는 모방과 창조의 미학이라는 주제에 1. 놀이의 전개: 논리적비논리적 연상과 의미연관, 2. 놀이의 규칙: “장난”과 “진짜”사이에서, 3. 놀이의 흥을 주제로 하였다.이러한 연구의 결과로는 유아의 표면적인 모방 행위가 지닌 놀이 미학의 심층적인 의미를 전해주고 있었다. 첫째, 놀이의 전개 과정을 볼 때 다양한 가작화 행동을 징검다

  • [교육철학] 실존주의적 시각을 통한 한국 교육 비판
  • 표면적 이해가 아닌 심층적 이해가 일어나고 학생 개개인은 실존으로 존재하게 된다.교육제도와 교육과정기존의 학교교육이 학생의 개성을 말살시키고 있다고 생각하여 보편화된 교육과 집단적인 획일화 교육을 비판하는데, 이를 완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에서의 움직임들이 있다. 개인의 다양성과 자발성을 인정하며, 개인의 자유의지에 의한 선택을 강조하는 실존주의 철학에 발맞추어 실시된 고교선택제도와 학생들의 개성, 주체성, 창의성 등을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과정에서 주체들에 의해 표현되고 해석되어야 할 텍스트에 불과하다. 의사소통 주체들이 주고받는 언어에 담겨진 의미는 그 언어가 사용된 맥락 속에서만 어느 정도 결정될 수 있으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언어의 의미는 다의적이고 애매하며 결정이 불가능하다고 본다. (진선희,「개정교육과정 국어과 교육 내용 의 교재화 방향」,『학습자 중심문학교육연구』제7권 2호,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학회, 2007, 279~ 280면.)의사소통에서 의미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교육사회학] 교육실습과 교육 실습 분석
  • 교육이론을 주체적, 창조적으로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교육학적 능력을 필요로 한다.장차 교직에 나서려고 하는 학생은 대학에서 습득한 이론을 실지 경험을 통하여 주체적으로 재구성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일은 대학에 있어서의 교직교육에 관한 수업에서도 고려되어야 하지만, 보다 직접적으로는 교육실습장의 지도과정을 통하여 달성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실습을 통하여 대학 강의에서는 얻기 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