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전략]애플의 경영전략 분석 및 가능성 분석(생각을 바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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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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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치열해지는 타 기업과의 경쟁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나름대로의 경영전략을 구사한다.
어떤 기업은 가격을 통해서 어떤 기업은 경영합리화와 투명성을 통해서 혹은 서비스를 통해서 이를 구현하려 한다.
어느 것이 좋다고 단정짖지는 못한다.
그 이유는 각자 나름대로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애플은 좀 더 새로운 좀 더 창의적인 것을 통한 브랜드파워를 추구하였다.
기업에서 인상은 바로 브랜드에 있는 것이다.
우리는 통상 기업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아닌 브랜드를 통해 '이 브랜드는 너무 개성이 약해', '이 브랜드는 너무 창의적이야'라는 평가를 하며 브랜드의 이미지를 결정한다.
이것은 곧 매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제 사람들은 가격을 최고의 기준으로 삼는 것이 아닌 브랜드의 품질과 신뢰성을 구입의 기준으로 보고 있다.
이 글에서는 애플 추구한 지금까지 걸어온 길과 앞으로서 방향에 대해 기술하였다.
내용이 알차게 구성하였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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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은
허클베리핀과 애플
아이맥이 이어갈 애플의 미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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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애플은 미국 기업계와 컴퓨터업계에서 그야말로 히피 같은 존재였다. 대학을 중퇴한 두 청년 ─ 스티브 잡스(Steve Jobs)와 스티브 워즈니액(Steve Wozniak) ─ 이 차고에서 설립한 이 회사는 애플 1과 애플 2를 내놓으면서 컴퓨터의 위상을 일신시켰다. 즉, 애플은 보통 사람이라면 누구나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던 것이다. 더구나 베이지색의 박스형을 벗어나지 못한 컴퓨터 시장에서 애플 컴퓨터의 외관은 그야말로 군계일학이었다. 한동안 애플은 컴퓨터 시장을 20%나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애플 컴퓨터는 소유자의 아이텐티티까지 드러내 주었다. 애플 소유자들은 넥타이와 양복대신 진 바지와 운동화 차림에 그 나름의 독특한 태도를 보인다.
두 설립자는 헤어져 위즈니액은 교사가 되었고 잡스는 계속해서 애플 매킨토시를 내놓으면서 컴퓨터업계를 제패하겠다는 의욕을 보였다. 그러나 왕관은 빌 게이츠에게 돌아갔다. 컴퓨터 구매자의 80%가 빌 게이츠의 MS-DOS를 운영 체제로 활용했기 때문이다.
컴퓨터업계의 많은 옵저버들은 애플이 올바른 전략을 채택했다면 오늘날의 마이크로소프트 자리를 차지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싸움은 끝났지만 아직도 빌 게이츠가 승리를 거둔 것인지 아니면 스티브 잡스가 일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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