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장르영화의 비교 및 드라큐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인터넷 사이트보다는 각종 전공서적 위주로 레포트를 작성했습니다.
목차
I. 서론 - 전체 감상평

II. 본론1 - 장르 영화의 비교
1. Formula(공식)
2. Convention(관습)
3. Icon(소도구)

III. 본론2 - 원작소설과 영화의 주제 의식 비교
1. 소설에는 없지만 영화에 추가된 점
2. 소설과 영화에 모두 있지만 차이가 나는 점
3. 소설과 영화의 주제 차이점
본문내용
I. 서론 - 전체 감상평
‘브램스토커의 드라큘라’에는 감독의 완벽에 대한 집착이 들어있다. 시나리오부터 시작해서 배우들의 의상, 연기, 조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하려는 고집이다. 배우들의 연기는 하나하나 절제되어 자신의 의도로 한다기보다 감독의 의도를 많이 반영한 듯하다. 예를 들어 드라큘라 백작이 조나단에게 편지를 쓰도록 강요하는 장면이나 미나와 백작이 만나는 장면등이다.
II. 본론1 - 장르 영화의 비교
영화A: 브램스토커의 드라큘라, 영화B: Queen of Vampire
1. Formula(공식)
1) 피를 빠는 흡혈귀의 등장
영화A: 트란실비니아의 한 고성의 드라큘라 백작. 드라큘라 백작은 런던에 집을 구입함으로써 변두리에서 세상의 중심으로 나오려고 했다.
영화B: 100년간의 잠에서 깨어난 후 록스타로의 길을 가는 레스타트. 그의 목적은 음악을 이용하여 사람들을 마약처럼 중독시킴으로써, 이 세상을 뱀파이어의 세상으로 만들려는 것이다.
2. Convention(관습)
1) 흡혈귀가 등장할 때의 분위기가 달라진다
영화A: 드라큘라가 등장할 때의 분위기는 안개가 끼거나, 폭풍우가 치거나, 늑대가 우는 등 분위기가 어두침침하다. 그리고 빠른 템포의 음악이 추가되면서 흥분이 점차 고조된다. 백작은 항상 어두운 조명에 있다. 드라큘라가 배로 이동할 때의 장면 또한 그러하다.
1. 소설에는 없지만 영화에 추가된 점
1) 초반의 드라큘라 백작이 아내를 잃어버리는 장면: 그는 신을 원망하게 되고, 신에게 복수하기 위해 흡혈귀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2) 랜필드가 드라큘라의 추종자가 되는 과정: 소설에는 별다른 설명이 없지만, 영화에는 명석한 변호사였던 랜필드가 트란실비니아에 다녀옴으로써 정신병자가 되었다고 나온다. 조나단이 그를 대신하여 드라큘라 성에 다녀오게 되었다는 것이다.
3. 소설과 영화의 주제 차이점
소설의 원작자는 기존의 이성적이고 선하고 보편적인 기독교 문명과, 이질적이고 주술적인 흡혈귀 집단과의 싸움에서 기존의 문명이 승리할 수 밖에 없다는 논리로 사건을 이끌어가고 있다. 드라큘라 백작은 가공할 힘을 가진 존재이지만, 이성적인 반헬싱 박사에게 결국 패하게 된다. 여기서 기독교의 여러 가지 성물은 흡혈귀에 대해 절대적인 힘을 행사한다. 이질적인 존재는 ‘기독교 문명에 의해’ 평화로운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영화] 일본공포영화
  • 영화란 Ⅱ 공포영화의 천국 일본Ⅲ 일본 공포영화 소개Ⅰ.여우령(女優靈)Ⅱ.링(Ring)Ⅲ.검은 물 밑에서Ⅳ. 착신아리Ⅴ.그 외 Ⅳ 90년대 일본 공포영화의 특징Ⅴ 서양 공포영화 VS 일본 공포영화Ⅰ.서양 공포영화의 특징Ⅱ.일본 공포영화의 특징Ⅵ 우리나라와 비교Ⅶ 일본 공포영화의 전망Ⅷ미주Ⅸ참고자료I. 공포영화에 대해1. 공포영화란 관객에게 불안과 공포를 불러일으키도록 의도된 내용의 영화를 뜻 한다. 2. 공포영화의 장르1)괴기 유

  • [일본문화] 일본공포영화로 본 일본문화
  • 영화의 특징나. 한국, 일본의 종교 및 공포영화비교(1)한국종교와 공포영화(2)일본종교와 공포영화 다. 일본의 청소년 性문제(1)원조교제(2)부르세라숍3. 결론【日本恐怖映画! 空怖映画?】本-Ⅰ-()1. 서론호러무비(Horror movie)에도 나름대로 공식이 있다. 호러 무비는 관객에게 공포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며, 정상(normality)과 괴물(the thing)의 대립을 통해 내러티브가 전개된다는 점이 주된 특징이다. 공포영화가 장르영화로서 황금기를 맞이한

  • [한일공포영화] 한일 공포영화 속 사회와 문화
  • 영화 속의 사회와 문화라는 주제를 연구하기 위해 공포영화가 사회와 문화를 반영한다는 가정을 통하였었는데, 단 몇 편의 영화들로 사회문화적 현상을 읽는 다는 것 자체가 큰 무리일수 있다. 또한 영화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사람마다 다른 관점과 이해가 있을 수 있는데, 무리하게 비교를 하고 결론을 도출한다는 것도 위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주제를 이끌어 내기 위해 많은 자료를 찾고, 무엇보다 조 내에서 많은 토론을 거쳤으므로 한일의 사회

  • [국제정치경제] 세계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국제정치경제학적 연구- 헐리우드와 한국의 영화산업을 중심
  • 영화사들이 자사 내의 스튜디오에 제작설비와 인력을 갖추고 영화를 생산하는 방식을 말한다. 스튜디오는 여러 문화 예술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작업을 하는 거대한 공장과 같다. 그래서 할리우드 영화는 예술가의 직감에 의해서 창작된다기보다 정밀한 계산과 전문적인 시장조사에 의하여 기획되어 마치 공장에서 물건이 만들어지는 것처럼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생산된다. 제작 공정이 규격화됨에 따라 장르 영화나 스타 시스템의 등장에 영향을 미치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영화시장4) 해외시장5) 게임, 음반, 출판Ⅳ. 한국영화산업 예측1. 시장 규모 및 시장 상황 예측1) 개요2) 자료 - 월별 자료를 이용한 추정 2. 당면 과제1) 한국영화 제작편수 증가 - 저예산예술영화 활성화 2) 제작 환경 개선3) 디지털 시대의 스크린쿼터 필요성4) 통합전산망Ⅴ. 결론참고자료표차례 1984년∼2000년 한국영화 제작, 외국영화 수입편수 비교 연도별 직배사의 상영 편수 1990∼2000년 한국영화와 외국영화 시장 점유율 비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