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일본 젊은이의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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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인터넷 사이트보다는 각종 전공서적 위주로 레포트를 작성했습니다.
마지막에는 참고문헌도 명시해 두었습니다.
목차
● 명품이란?

● 일본 전통적 직업관

● 일본인의 장인정신과 기질

● 후리타란?
본문내용
● 명품이란?
본래의 의미는 고결한 장인에 의해 말들어진 희송성과 예술성이 있는 상품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요즈음 명품은 본래의 본질에서 벗어나 비싸고 사치성 있는 제품으로 별질되었다. 소비자들이 지정한 명품의 이미지는 세련된, 화려한, 실용적, 여성적 이미지의 5가지가주된 요인이 있다.
일본 젊은이들 사이에서의 명품이란 명품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명품족들이 남에게 보이기 위한 스타일리쉬에 치주하는 반면 일본의 명품복들은 자기만의 만족을 위한 쇼핑에 눈을 떴다. 감상용 명품과 소장용 명품을 구분하기까지하는 그들은 장기간의 경기침체로 퇴색해가던 도심을 화려하게 부활시키고 있다. 매해 20%가 넘게 매출이 증가하고있는 일본 패션 시장 파이를 더 늘리려는 명품 브랜드들이 전통의 패션거리 긴자(銀座)로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긴자에 갓 매장을 열었거나 더 늘리려는 명품 브랜드는 페라가모, 크리스찬디올, 구찌, 샤넬 등의 브랜드이다. 전 세계 매출의 1/5를 일본에서 올리는 까르띠에는 03년 여름 긴자(銀座)에 전 세계 212개 매장중 가장 큰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1030㎡) 초대형 매장을 개점했다. 아침부터 길게 줄은 선 명품 선봉자들은 오픈기념으로 판매한 30만엔 상당의 주얼리를 사갔다. 그러나 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한국처럼 따갑지만은 않다. 이들의 움직임이 결국에는 일본 패션 산업의 원동력이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젊은이들이 이처럼 명품을 선호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전 후 폭발적인 경제성장으로 인해 80년대 후반에 들어서는 일본인 자신이 부유해졌다는 것을 자각하고, 그에 상응하는 소비를 추구하기 시작한 것부터 시작한다. 장기적 불경기에 이르는 지금까지도 그동안의 소비 및 정보 경험을 축적해온 결과 소비 감각이 매우 세련되어진 것이다. 단지 싼것뿐인 상품에 대해서는 손도 대지 않지만, 자신이 가치를 인정하는 상품에서는 지출을 아끼지 않는 것이다. 명품에 대한 소비는 해외 브랜드품 뿐만 아니라 예를 들면 600만엔 전후의 승용차(세단) 등의 국산 고급품도 잘 팔리고 있다고 한다. 이 현상에 대해 매일신문(02년 12월 15일자)에서는 “소비는 ‘가격지향’과 ‘자신의 가치에 알맞지만 만족할 줄 모르는 추구’에 양극화하고았다.” 라는 분석을 하였고 왜 자신의 가치에 맞는 것을 추구할까에 대해서는 일본경제산업신문 (03년 1월 25일자)에서 “브랜드는 자아 변혁 장치다. 일상생활로 자신에게 만족할 수 없는 사람이라도 (고급품을 몸에 익히면) 브랜드가 가지는 이미지를 자신 속에 투영 할 수 있다”라고 하면서 견해를 표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상헌 外 ‘재패니즈 마인드’, 규장각 발행
손대준 ‘일본은 어떤 나라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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