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마니아`를 넘어선 일본의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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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작성해서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인터넷보다 전공서적 위주로 작성하였고 글자 크기, 줄 간격 등 편집에도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에 각주와 마지막에는 참고 문헌등을 정확히 명시해 두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오타쿠'의 정의와 특징
2. '오타쿠'의 관심 분야와 종류
3. '오타쿠'의 발생 배경
4. '오타쿠'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5. '오타쿠'의 문제점
6. '오타쿠'를 보는 사회의 시선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인터넷 상의 여러 거대 커뮤니티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특정 분야에서 종사하는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람들 중에서도 특히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들의 글이나 여러 자료들을 찾아 볼 수 있다.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평가, 비판을 하는 글에서부터 방을 빼곡하게 메운 수집 자료들을 찍은 사진에서까지 일반인의 신분에서도 한 가지 일에 관심을 가지고 열중하는 사람들을 흔히 발견 할 수 있다.
2. 본론
- ‘오타쿠’의 정의와 특징
‘오타쿠(Otaku,お宅)’란 말은 일본어로서 그대로 해석하면 ‘집’, ‘댁’, ‘당신’이라는 뜻의 대명사이다. 본래 상대방이나 상대의 집안을 높여 부르던 말로 같은 대중문화에 취미를 둔 사람들이 동호회나 모임에서 만나서 서로 예의를 지키고 존중하는 의미에서 ‘오타쿠’란 말을 썼다고 한다. 현재는 보통, ‘마니아 이상으로 특정 분야에 깊이 빠져든 사람’을 지칭한다.
- ‘오타쿠’의 발생 배경
서론에서도 밝혔듯이 ‘마니아’는 전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존재 하고 있다. 허나 일본에서만 그것이 ‘오타쿠’란 광적인 존재로 발전할 수 있었으며, 왜 유독 일본에서만 그 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일까? 그 원인은 일본 사회의 특징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 ‘오타쿠’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과거에 ‘장인정신’이 일본의 산업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면, 요즈음에는 그 역할을 오타쿠가 맡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그 이유는 오타쿠들의 특징을 보면 알 수 있다.
그 들의 관심 분야에 있는 어떤 상품이 새로 발매된다고 보자. 그러면 관련 오타쿠들은 밤을 새워가며 기다렸다가 누구보다도 먼저 그 상품을 구매한다. 그 상품이 게임이라면 집에 들어앉아 몇 날 며칠을 지새며 그 게임을 완전히 터득해 버릴 것이며, 가전제품이라면 그 사용법을 완벽하게 터득하는 것 외에도 수십, 수백 번을 돌려보면서 여러 가지를 관찰해 볼 것이다. 영화나 애니메이션, 책이라면 여러 번을 반복적으로 정독, 청취하면서 매우 세세한 것 까지 내용을 완전히 파악할 것은 당연하다.
- ‘오타쿠’를 보는 사회의 시선.
일반인들은 오타쿠들을 어떻게 보는가. 안타깝지만 그렇게 곱게 보지 않는다. 짜증, 심지어는 협오스럽다는 태도로 그들을 대한다. 사회 전반에 퍼진 그들의 생활 현실과 모습 들이 일반인과는 동떨어진 이유에서 그러는 것일 지도 모른다. 일본의 드라마 ‘전차남’에서 볼 수 있는 장면 중에 주인공인 오타쿠가 전철 역 계단에서 젊은 여성과 부딪히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여성은 아주 불쾌하다는 태도로 주인공을 대하며 주인공이 주워준 화장품용 붓을 쓰레기통에 던져버리는 그런 행동을 보여준다.
3. 결론
우리나라와 일본 간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정서가 유사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사회의 인식 차이를 이유로 우리나라에서 일어날 것 같지 않던 일본의 정상적이지 않은 문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지메’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는 ‘왕따’ 현상이 한 때 전국을 뒤흔들었던 적이 있었고, 비교적 최근에는 일본에서도 현재 문제 되고 있는 ‘히키코모리’, 즉 ‘은둔형 외톨이’가 우리나라에서도 상당수 산재해 있다는 것을 언론매체에서 보도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처럼 ‘오타쿠’ 문화도 역시 우리나라에 조금씩 들어오고 있다는 것을 인터넷을 통해 느낄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 먼 나라 이웃나라 일본 편 / 이원복
- 코믹 마켓 가이드북 ( http://magnum.pe.kr/ComicMarketGuideboo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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