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콘텐츠]벅스뮤직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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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준비해 보았습니다. 일본의 전통극에 대해 알아보았고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벅스뮤직에 대한 분석
1. 벅스뮤직의 유료화

2. 벅스뮤직은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

3. 벅스 뮤직의 장점과 단점
1)장점
2)단점

4. 벅스 뮤직이 내놓은 유료화 전략
1)결제형태
2)벅스 MP3 플레이어 출시
3)옥션과 제휴
4)롯데 카드와 제휴
본문내용
1.1. 벅스뮤직 유료화
스트리밍 방식으로 무료 서비스를 하던 벅스뮤직은 음반업계와 갈등을 보이다 음반업계에 지분 80%를 넘기고 극적으로 화해했다. 벅스는 지분 20%를 예당엔터테인먼트에, 60%는 400개 음반사에 넘겼다. 또 음반업계 인사들로 이사진을 새로 구성했다. 벅스뮤직이 이러한 진통을 겪은 끝에 무료서비스를 유료서비스로 어쩔 수 없이 전환하게 된 이후부터 방문객수가 급격히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2004년 벅스가 유료화 선언을 한 직후 네티즌들이 이탈이 급증했는데 이러한 양상은 실질적으로 유료화가 된 직후에도 나타났을 것으로 보인다.
벅스뮤직은 지난 15일 현재 하루 2만 5000곡의 유료 MP3 음악이 다운로드 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 9월 1일 서비스 부분 유료화 직후 하루 600여곡 정도가 유료 다운로드 되다가 9월 30일에는 하루 2500여곡으로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상승세다. 벅스 측은 최신곡 등 MP3 음원 30만곡을 320Kbps의 고음질로 모두 전환하는 등 품질을 높이고 ‘아이팟 나노 1시간에 1대씩 1000대 이벤트’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친 것이 매출 신장으로 이어졌다고 자체 분석했다. 벅스뮤직의 음원 다운로드 매출액은 주목할만한 수준이다. 그러나 경쟁사들과 비교할 때 (특히 벅스 뮤직의 회원 수로 볼 때) 아직 벅스 뮤직의 매출은 미미한 편이다. SKT에서 제공하는 멜론 서비스는 다운로드와 스트리밍을 포함하여 10월 현재 월 30억 원 가량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좀 다르긴 하지만 싸이월드의 BGM (배경음악) 서비스는 월 약 23억 원의 매출이 발생한다고 보도되었다.
① 웹싸이트의 높은 인지도
벅스뮤직의 최대 장점은 웹사이트 인지도가 상당히 높다는 데 있다. 유료화 이전 실명회원가입자가 1600만명에 달했고 이들이 전부 유료회원으로 전환하지는 않았지만 아직도 상당수 무료회원으로 남아있고 그동안의 아성으로 ‘온라인음악사이트=벅스’라는 인식도 남아있는 편이다.
③ 잘 분류된 카테고리
음원 자체가 카테고리가 잘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장르별, 시대별, 아티스트별로 쉽게 검색이 가능하다. 물론 이같은 서비스역시 타 사이트들도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벅스뮤직이 가장 방대하고 용이하게 이 컨텐츠를 구축해놓고 있다고 본다.
① P2P 와의 경쟁
벅스뮤직의 최대 약점은 P2P 사이트와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소리바다의 경우 앞으로 유료화로 전환하겠지만 아직도 많은 수의 P2P 사이트들이 존재하고 있고 이같은 P2P서비스를 이용하여 음악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벅스뮤직이 아무리 저렴한 가격으로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더라도 경쟁이 되지 못한다.
① 결제형태
벅스캐쉬 : 영화, 아바타, 운세, 교육 등의 다양한 디지털 유료 컨텐츠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 벅스캐쉬를 사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근형, “벅스유료화...네티즌 이탈 급증”, 디지털타임즈, 2005.08.13.
안현태, “디지털 음원주 함박 웃음”, 머니투데이, 2005.09.01.
정진영, “벅스, MP3 매출 한달새 10배 늘어”, 전자신문, 2005.11.16.
“옥션, 벅스에서 제품 판매”, 서울경제, 2005.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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