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전통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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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준비해 보았습니다. 일본의 전통극에 대해 알아보았고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노
2. 분라쿠
3. 가부키
4. 교겐
5. 라쿠고
6. 만자이
7. 사미센
8. 부요우
9. 민요우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의 전통극을 살펴 봄으로써 이웃나라 일본의 전통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려하자는 것이 이번 주제의 가장 큰 목표이다. 우리가 알고있는 3대 전통극인 노, 분라쿠, 가부키 이외의 교겐, 라쿠고, 만자이, 사미센, 부요우, 민요우 등을 짤막하게 소개하고 같이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다.
1. 노
1) 노의 역사와 정의
노란 익살스런 흉내를 기본 예능으로 한 사루가쿠를 공연하던 사람들의 가무극을 말한다. 중국에서 전래한 산악이 원악이 되고, 여러 가지 예능을 흡수하여 노의 원형, 사루가쿠 노가 되었다. 토요토미히데요시 등은, 자신이 시테를 연기하기 위하여 신작을 만들게 할 정도의 노 매니아로서 알려졌다.
2. 분라쿠
1) 분라쿠의 역사와 정의
에도시대에 처음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교토와 오사카 지방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11세기경에는 각지를 떠돌아다니며 인형을 부리는 사람들을 구구쓰마와시라고 하였으며, 당시는 손발이 없는 원시적 형태의 인형을 사용하였다. 이들은 18세기 이전까지는 무대 뒤에 숨어서 인형을 부렸으나 이후에는 모습을 드러낸 채 움직였다.
3. 가부키
1) 가부키 역사와 정의
??원래는 16세기 전국시대에 유행했으며, 어원은 기울다라는 동사가 명사형으로 변화한 것이다. 정상적인 궤도에서 벗어난 행동, 색다른 풍습을 뜻하며 글자 그대로 노래, 춤, 연기로 구성된다. 동작의 기본에는 무용적인 요소가 많고 대사도 독특한 선율을 지니고 있어 현대의 연극에 비유하자면 뮤지컬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에도 시대 초에 오쿠니라는 무녀가 이즈모 지방에 있는 큰 신사의 순회 모금을 위해 각지를 돌아 다니며 염불에 맞춰 춤을 추었는데 이것이 가부키의 모태가 되었다.
9. 민요우
민요라는 것은 18세기부터 활발하게 연구되었던 유럽풍의 개념으로 영어로 Folksong을 직역한 것이다. 대략적으로 각자의 민중 사이에서 자연 발생적으로 생겨난 가요로 각각 민족성과 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작사자나 작곡가를 모르는 것이 대부분이다. 옛날부터 이요라든가 풍속가등으로 불려졌지만 사람들 사이에서 알려지지 않다가 돌연 각광을 받고, 민요가 대중에게 보급된 것은 대정시대부터이다.
Ⅲ. 결론
위에서 살펴본 바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일본의 전통극은 익히 알고있는 3대 전통극인 노, 분라쿠, 가부키 외에 교겐, 라쿠고, 만자이, 사미센, 부요우, 민요우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사실 고대의 서양연극이나 동양연극은 다같이 원시적이 제천의식에서 시작되어 무대예술로 발전된 것이다. 따라서 한 나라의 전통극을 본다는 것은 그 민족의 고대로부터 지금까지의 자연관, 정신을 살펴볼 수 있는 하나의 척도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싸이트>
- 최관 (2000), 일본문화의 이해, (주)학문사
- 윤상인외 (2000),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 나무와숲
- http://munhak.hs.kr/lsd
- http://itourlove.com/tr/japan/jp-kabuki.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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