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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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5.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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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역사 왜곡의 진행 과정
2) 역사 왜곡의 배경
3) 일본 역사 교과서에서 드러난 왜곡
4)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을 바라보는 국내외 반응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미 묵은해가 되어버렸지만, 지난 2005년은 한일 수교 40년, 해방 60주년, 을사조약 100년이 되는 해였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의 획을 함께 그어 온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이자 미래의 동반자인 일본과 한국은 양국의 우호관계를 돈독히 하고자 2005년을 한•일 우정의 해로 지정하였다. 그에 따라 ‘나가자 미래로, 다 같이 세계로(Together! Toward the Future, Into the World)’의 기치 아래 문화, 예술, 학술,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700여건 이상의 행사가 공동으로 기획, 추진, 개최되었다.
2. 본론
1) 역사 왜곡의 진행 과정
일본의 역사 왜곡은 메이지 유신 직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889년 2월 11일 「대일본제국주의헌법」이 제정되면서 천황이 살아있는 인간신으로 떠받들어지게 된다. 즉, 천황은 대대로 약 2600년 동안 변함없이 한 핏줄로만 이어온 ‘만세일계’의 왕이기 때문에 모든 신민은 황국의 계승자인 천황에게 목숨 걸고 충성하라는 정치적 목적의 교과서를 문부성의 검정을 받아 처음으로 간행했던 것이다. 학자들은 이것을 일본 문부성의 역사 교과서 왜곡 시발점으로 보고 있다. 이 교과서에는 ‘신공황후의 신라 침공과 삼국 정복’이라는 항목에서 임나일본부설을 다루고 있다.
2) 역사 왜곡의 배경
역사왜곡의 배경에는 일본 우익 세력의 검은 속셈이 자리하고 있다. 1980년대 일본 경제의 거품이 빠지기 시작하면서 생활고에 시달려온 국민들의 불만이 집권당에 집중되어가자, 이를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역사 왜곡이 선택되어 진 것이다. 존왕론적 천황 중심의 신도 황국 사상 재정립과 태평양 전쟁 초기 아시아 각국 침략의 승전고를 드높였던 군국주의에의 향수, 그리고 그 부활의 방법론을 역사 교육의 장으로 도입하였다.
이런 영향으로 앞서 설명했던 1982년 문부성 고등학교 역사 왜곡 지시 파동이 전개되었다. 이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일본 정치인들의 노골적인 야스쿠니 신사 참배, 천황 주권의 ‘신국 일본’의 재건론, 군국주의 부활에 대한 환상들이 대두되었다.
4)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을 바라보는 국내외 반응
북한은 외무성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역사는 왜곡한다고 달라지거나, 덮어버린다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하고 국제사회의 정의와 도덕에 심히 어긋나는 매우 비열한 정치적 협잡 행위이며 군국주의적 망동인 역사부정은 파멸의 길이라고 경고했다.
중국은 외교부 주방짜오 대변인의 성명에서 일본이 우익 황국사관을 선전하려는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며 즉각 침략 역사를 부인하거나 미화하는 교과서 출판을 막아야 한다고 경고하였다.
3. 결론
본 보고서의 본론에서 일본의 역사 왜곡에 관련된 사항을 왜곡된 교과서를 중심으로 바라보았으며, 역사 왜곡 교과서 문제의 진행 과정과 발생 배경, 왜곡된 내용들, 주변국들의 반응 과 한국의 대응에 대해 살펴보았다. 일본의 역사 왜곡 교과서 문제는 이미 오래전부터 진행되어왔음을 알 수 있었고, 그 저변에는 천황을 중심으로 한 신국 일본을 건설해 정치적 위기를 모면하고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일본 우익 세력들의 고도의 정치적 목적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도 확인 할 수 있었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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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금 예전 자료이긴 하지만, 내용이해와 역사교과서 문제에 대해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참 만족스러웠어요 하하하
  • a11111***
    (2007.06.02 21:0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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