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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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고려가요
경기체가
고려가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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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고려가요는 고려속요와 경기체가를 포함한 용어인데 고려시대의 우리말 노래 가운데서 경기체가를 제외한 나머지를 통틀어서 속요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려가요의 명칭에 관한 논쟁이 아직도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노래들의 성격과 모습이 매우 다양하여 모두 포괄할 수 있는 어떤 두드러진 양식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문헌에 궁중음악으로 연행되던 것들만을 기록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실제로는 더욱 다양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정병욱은 ‘별곡(別曲)’이라고 하여 속요와 경기체가를 총칭하여 불렀다. 하지만 청산별곡류와 한림별곡류로 분리하여 엄연히 구분 짓고 있다. 청산별곡류는 속요를 뜻하는 것이고, 한림별곡류는 경기체가를 뜻하는 것이다.
경기체가는 안확이 ‘경기체’라고 이름 붙인 이후 여러 의견에 따라 별곡, 별곡체가, 경기하여가 등 여러 명칭을 사용하고 있지만 모든 작품이 ‘景 긔 엇더니잇고’라는 구절을 공통적으로 갖는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경기체가’로 부르는 것이 보편화된 상태이다.
여기서는 고려가요와 경기체가 각각의 특징들을 서술함과 더불어, 이 두 작품들은 고려 시대의 시가 류 속에서 당시만의 특색 있는 가요로 분류되며 명칭과 그 범주 면에서 여러 논쟁이 있는 것들이므로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여 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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