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근세 작가]시마자키 도손과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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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인터넷보다 주로 전공 서적이나 책 중심으로 작성하였고 필요한 부분마다 각주와 정확한 참고문헌을 표기해 두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島崎藤村의 생애

3. 『봄(春)』
(1) 등장인물
(2) 줄거리
(3)『봄』에 나타나는“이상(理想)의 봄”과 “예술(藝術)의 봄” “인생(人生)의 봄”
①“이상의 봄”
② "예술의 봄”
③ "인생의 봄”

4. 마치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시마자키 도손(島崎藤村, 1872~1943, 이하 도손) 문학의 출발점은 시이고, 시를 통해서 인생의 고독을 노래했다. 그는 사회문제를 소설 테마로 다루어서 오직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그리고, 인생을 주시한다라고 하는 자연주의의 길을 갔다. 도손은 자신을 등장인물의 하나로 분장한다라는 『파계』와 같은 방법에 한계를 느끼고, 작가의 인격으로 독자에게 호소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2. 島崎藤村의 생애
시마자키 도손(島崎藤村, 1872~1943). 본명 하루키(春樹)로 나가노현(長野縣) 출생이다. 1891년 메이지학원(明治學園) 보통학부를 졸업하고 이듬해 메이지여학교 영어교사가 되었다. 1893년 여제자 사토 스케코(佐藤輔子)를 사랑하게 되어 메이지 여학교를 사직하였다. 그 후 기타무라 도코쿠(北村透谷)와 공동으로 『문학계(文學界)』를 창간, 극시(劇詩) 수상 등을 발표하였다. 1894년 다시 메이지 여학교 교사가 되었으나 도코쿠의 자살, 맏형 히데오의 수감과 그에 따른 생활고, 또 애인의 죽음에 의해 암울한 나날을 보낸다.
(2) 줄거리
이 작품의 주인공들은 신문학을 지향하는 젊은이인 기시모토 스테키치(岸元捨吉), 아오키 슌이치(青木俊一), 이치카와 센타(市川仙太) 등이다. 그들은 일도, 연애도, 시대에 앞섰기 때문에 청년의 비애를 느끼고 있었다. 기시모토는 시골의 유서 깊은 집안의 막내로 태어나, 어렸을 때부터 스스로 은인이라고 부르는 집에서 자랐다. 그는 지금 생애의 중대한 결단의 위기에 서 있다. 전에 가르쳤던 여학생인 가쓰코에게 사랑을 품기 시작한 것이다.
(3)『봄』에 나타나는 “이상(理想)의 봄”과 “예술(藝術)의 봄” “인생(人生)의 봄”
『봄』에는 원래 세 가지의 봄이 기획되었다. 근대 일본 젊은 선각자들의 청춘을 묘사, 이들 청춘이 각각 갖고있는 이상․ 예술․ 인생을 그렸다. 도손은 『봄』에서 여러 청년군상을 그리려고 했던 의도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번 소설 제목은 좀 복잡한 의미를 많이 지니고 있다. 『봄』이라는 것은 단순히 계절의 『봄』만을 의미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상의 봄“, ”예술의 봄“ 그리고 ”인생의 봄“, 이렇게 세 가지를 포함하고 있다. 우선 ”이상의 봄“에는 이상에 버림받고 죽는 청년을 그렸고, 다음으로 ”예술의 봄“을 찾아다니다 실패하는 청년을, 마지막으로 ”인생의 봄“에 이른 청년을 그리려고 생각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봄』집필중의 대화」 신사조, 1907년 9월
2.『全集』제 10권
3.『春』(2000 ). 島崎藤村 (노영희 역)
4. 藤澤秀幸「봄」「해석과 감상」, 1990.
5. http://hobbian.netian.com
http://100.naver.com/100.php?id=100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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