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경영론] 다국적기업이 미치는영향과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개요 ◎
1. 현재 대표적인 다국적 기업들의 국내 진출 현황과 전망
1) 한국내의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
2) 볼보코리아
3) 흥농종묘
2. 다국적 기업이 우리나라에 진출하기 위한 우리나라 기반들
3. 다국적기업이 미치는 국내의 영향
(1) 자본시장에 대한 영향
(2) 금융시장에 대한 영향
(3) 기업의 운영방식에 대한 영향
(4) 그 밖의 영향
4. 사례
(1) 우리나라에 진출하여 성공한 다국적 기업
(2) 우리나라에 진출하여 실패한 다국적 기업
5. 대처방안들
(1)다국적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대처방안
(2)적대적 투자에 대한 방어정책
- 본문내용
-
가. 연도별 현황
우리나라 최초의 외국인직접투자는 1962년 8월 31일 (주)한국나일론과 미국의 켐택스사(Chemtex Inc.), 일본의 도레이사(Toray Co.)간에 50 : 30 : 20 비율로 합작계약을 체결한 것이 효시였다. 우리나의 외국인직접투자는 1980년대 후반부터 급속히 증가하여 1987년에 10억 달러 규모로 크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1988년 14억 달러로 정점을 이루다가 지가와 임금의 상승, 빈번한 노사분규 등으로 둔화되는 추세를 보였으며 선진국경기의 회복, 외국인투자 개방업종의 확대 및 절차간소화 등 적극적인 투자유치정책에 힘입어 다시 증가추세에 있다. 특히 IMF금융·외환위기 이후 1998년의 외국인투자촉진법의 시행, 98.9%에 이르는 외국인투자 자유화율은 여타 국내 경제여건의 호전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
<표 1-1>에서 보는 바와 같이 1995년까지는 외국인직접투자 유치액(신고기준)이 20억 달러를 넘지 못하였다. 그러다가 1996년 32억 달러, 1997년에는 약 70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신고수리기준으로는 1997년에 전년도에 비해 무려 117.6%를 기록하였으나 IMF경제위기로 외국인직접투자 실제 실행액(31억 달러)은 전년도에 비해 33.7% 증가에 머물렀다.
한편 1998년 88억 5천만 달러(신고기준)를 유치하였고 이러한 실적은 1962∼1997년 중 총외국인투자 누계액(246억 달러)의 36%에 해당한다. IMF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직접투자액이 증가한 것은 외국인투자촉진법의 시행, 국내기업의 구조조정, 정부의 적극적인 외자 유치노력의 결과라고
- 참고문헌
-
http://www.seri.org
중앙일보, 스포츠 투데이, KTB n-Daily
www.carrefourkr.co.kr
김상현 「유통관리」 서울,경문사,2002
한국경제신문 2003-10-21
조선일보 2003-11-10
헤럴드경제 2003-11-10
전자신문 2003-11-12
중앙일보 2003-10-31
국제경영론 / 박기안 김찬경 공저 / 貿易經營社
다국적기업경영론 / 강한균 서민교 공저 / 도서출판 두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비비큐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bbq SWOT분석 / bbq 향후전략 제시제시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