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한류(韓流)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작성해서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인터넷보다 전공서적 위주로 작성하였고 글자 크기, 줄 간격 등 편집에도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목차
서론
1. 한류란 무엇인가?
2. 한류의 배경과 원인
1)배경
2)원인 - 대내적 원인, 대외적 원인
3. 한류의 현시점

본론
1. 한류의 경제적, 문화적 효과
1)관광수입
2)문화 콘텐츠의 수출
3)국제적 광고
4)상품수출의 경쟁력 증가
2. 한류의 가시적 성과
3. 경제적 효과

결론
1. 논란의 배경
2. 새로운 한류 문화
3. 한류의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1)문화 컨텐츠
2)문화콘텐츠의 해외 마케팅 강화
3)수출품의 품질관리
4)제작 인프라 확충 지원
5)모두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의 필요성
4. 결론
본문내용
1. 한류란 무엇인가?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지난 해 2월 H•O•T 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썼다.
2. 한류의 배경과 원인
(1) 배경
국내 시장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나름대로 쌓인 드라마의 제작 기술, 스타시스템 등을 통해 만들어진 문화콘텐츠가 시기적, 환경적으로 발생된 동아시아의 문화적 욕구에 그 코드를 맞춤으로써 한류라는 문화의 흐름을 만들어낸 것이다.
첫째, 같은 유교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어 정서적 공감이 가능하며 이것이 적절한 시기에 동아시아인들의 구미를 돋구었다는 것이다.
(2) 원인
1) 대내적 원인
한류 콘텐츠의 문화적 코드
한국의 가수들은 세계화되어 있는 편이다. 그리고 노래의 틀이 제대로 잡혀있다. 가수들이 무대에 올랐을 때 보여주는 모습에서는 강한 정신력이 느껴지고, 음악 역시 매우 앞서간다. 한국의 가요는 '시각적 이미지'가 강하다는 것이다. 한국 댄스음악은 지난 10년간 국내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지속해 오면서, 춤, 의상, 무대 연출에 있어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댄스음악의 멜로디에 들어있는 한국적인 정서가 크게 어필한다는 것이다. 편곡이 현대화되고 구성이 현대화되지만 멜로디에 들어있는 그런 요소들이 우리나라 음악의 가장 큰 힘이다. 댄스인데도 슬픈 멜로디가 들어간다. 그런 정서가 한국의 음악에서 나온다.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외국은 신나면 신나는 것만 표현한다. 여자가 떠난 것을 댄스음악으로 표현을 잘 안한다.
3. 한류의 현시점
1997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이러한 현상에 대해 한류라는 이름이 처음 붙여진 것은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기획사에 의해서다. 이 ‘한류’는 ‘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도 쓰기 시작했다. 한편, 중국에서 나타난 한류현상 뿐 아니라, 대만 등 동남아 지역에서 한국 영화, 드라마, 대중음악은 우수한 인재 집중으로 인한 대외 경쟁력이 알게 모르게 강화되어 왔다.
〈본론〉
1. 한류의 경제적, 문화적 효과
(일본)일본 다이이치(第一)생명 경제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배용준이 한국 일본 양국에 파급시킨 경제적 효과가 올 연말까지 2300억엔(약 2조30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한국에는 이중 절반에 조금 못 미치는 1072억엔(1조72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낳을 것으로 추정했다.
또 현대경제연구원은 배용준의 경제적 효과가 국내에서 1조원, 일본에서 2조원 등 최소 3조원을 넘는 것으로 추정했다. 국내의 경우 추가 관광유발 수입이 8400억원, 배용준 화보 200억원, 배용준 달력 100억원 등이며 일본에서는 겨울연가 앨범 120만장(1000억원)과 관련 서적 등의 판매, 광고 등 모두 2조원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4. 결론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우리 문화산업의 격을 높이는 지속적인 노력이 있어야한다. 한국의 문화 산업이 유행을 추구하는 대중문화에 머물지 않고 전통문화와 예술문화를 함께 아우를 수 있도록 발전방향을 잡아나가야 한다. 문화 선진국이 자국문화에 대한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때에 따라 자국의 격조 있는 대중문화 소개활동을 함께 펼치는 것을 눈여겨보고 배워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한류를 활용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 한류(韓流)”는 199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중국, 동남아 지역에서 유행하고 있는 우리나라 대중문화에 대한 열기를 의미한다. 초창기에는 주로 대중가요, 드라마 등 우리나라의 대중문화에서 시작하였으나 점차적으로 게임, IT, 관광 등으로 까지 확대되어 “대한민국”의 제품이라 하면 호감을 가지고 선호하는 현상에 이르기까지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중국 및 동남아로부터의 외래관광객 유치비중이 계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관광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1
  • 대중문화, 실용철학, 향락주의, 소비주의의 문화조류와 관계가 없지 않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한류”에 대해서 나는 한 편으로 치우쳐서 생각할 것이 아니라 변증법적인 인식으로 이해하고 시세를 잘 판단하고 관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음은 중국에서의 한류의 발전을 관찰을 통해서 어떻게 발전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론한류의 정의 한류(韓流)란 한국 가수들의 노래, TV드라마, 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 대만, 일본

  • 한류와 경제 한류 정의 한류 영향력 예술 속 한류 산업 방송영상 한류산업 음반
  • 한류라는 말을 쓰기 시작했는데, 그러한 드라마 한류는 음반시장을 타고 들어오면서 본격적인 한류 열풍이 불기 시작한다. 현재는 중국뿐 아니라 일본, 서남아시아에서도 한류열풍이 불고 있다. 한류는 전술 했듯 한국문화홍보와 경제적 파급효과라는 일석이조의 막대한 문화산업이다. 소비자는 한국의 대중문화를 흠모하며 그에 대한 파생상품들을 구매하고, 그것은 한국 상품의 구매로까지 이어지며 보다 한국에 대해서 알고 싶어하게 되는 것이다.

  • [영화, 한류,] 한류와 한국영화
  • 문화의 형식이든 그것은 자국의 튼튼한 문화적 기반이 있을 때 다른 나라의 문화와 합쳐져 이득이 되는 결과를 낳는 것이다. 갑자기 불어 닥친 바람에 돈벌이를 하고자 질을 높이는 노력 보다는 마케팅에만 집중하는 행태를 보인다면 한류의 붐은 결국 언젠가는 사그라 들고 말 것이다. 이미 중국과 일본의 한류의 대세 속에서도 비난의 여론을 가지고 있는 무리들이 있다는 것이 여러 차례 보도되었다. 일본의 ‘혐한류’라는 만화책은 그 대표적인 예

  • 한류열풍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과 나아가야 할 방향
  • 들어가며한류(韓流)란최근 중국, 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대중문화가 열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을 가리킨다. 최근 인터넷 연예 뉴스 목록을 찾아보면 단 하루도 한류와 관련된 내용의 기사가 등장하지 않는 날이 없을 정도로 한류열풍은 대중문화의 주된 흐름이자 이슈다. 태극기 휘날리며라는 제목의 영화 촬영장면을 보기 위해 일본의 관광객들이 한국을 찾고 있으며 이들은 장동건과 원빈을 직접 만나고 그들의 연기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