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정보]정보혁명에 따른 디자인의 변화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보혁명에 따라 변화하는 디자인과 정보디자인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정보혁명에 따른 디자인의 변화상

목 차

Ⅰ. 서론··············································································3

Ⅱ. 디자인의 발전·····························································3

Ⅲ. 정보디자인의 등장·····················································4

Ⅳ. 결론··············································································5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사회는 18세기의 산업혁명을 통해 산업사회로의 첫 발을 내딛었다. 그 후 프레드릭 테일러는 지식을 작업의 연구와 분석에 적용함으로써 생산성혁명을 일으켰고 다시 경영혁명을 거쳐 지금의 정보혁명에 이르고 있다.
디자인분야도 사회의 변화에 따라 빠르게 변하고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지금의 사회는 매일같이 엄청난 양의 미디어와 정보들을 쏟아내고 있다. 이것들을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정보디자인(Information design) 개념의 도입이 그 대안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디자인은 어떤 실체를 좀 더 조형적으로 아름답고 편리하게 만들어 내는데 있었다. 그러나 이제 디자인은 더 이상 어떤 물품만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이 사용하는 정보를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안해 내는데 까지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Ⅱ. 디자인의 발전

산업혁명을 통해 디자인도 혁명을 맞이한다. 산업혁명 이전의 디자인은 미술분야에 속해 디자인 자체로서의 독자적인 지위를 얻지 못했었다. 그러나 산업혁명을 통해 디자인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한다. 이때부터 진정한 디자인사(史)가 시작된다고 보아야 한다. 디자인은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동시에 갖추는 것이다. 산업의 발달은 디자인 개념의 도입이 필수적이었다. 생산된 제품의 품질에 있어 디자인이 적용된 것과 아닌 것에 큰 차이를 나타냈다. 이것은 바로 제품의 판매에 직결됐고 산업사회에서 디자인은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근대 산업사회로 들어와 디자인은 산업디자인이라 불리 우며 여러 다른 디자인개념들을 탄생시켰다. 시각디자인, 제품디자인, 환경디자인이 바로 그것이다.
참고문헌
로버트 제이콥슨, “정보디자인(Information design)", 안그라픽스, 2002
한국 정보디자인학회, www.kida.or.kr
디자인 뷰, www.designview.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 애플과 스티브잡스
  • 디자인 스튜디오까지 설립할 수 있었다. 5.8. PC의 한계를 뛰어넘어 애플의 가장 근본적인 변화는 자사의 비즈니스영역을 더 이상 PC만으로 한정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거거의 애플은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PC메이커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여전히 전체 매출의 절반이 iMac과 iBook, 그리고 수익율 30%를 자랑하는 파워맥과 같은 PC에서 일어나고 있지만 iPod과 iTunes를 통해 각각 mp3플레이어와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시장에서 세계 1위의 업체로 등극했다. 2006년 2

  • [마케팅] 컬러 마케팅을 통한 효과와 사례연구
  • 디자인진흥원, “브랜드 위상 제고를 위한 컬러 마케팅 실태 조사 보고서” 산업자원부, 2003, p.18.해외 박람회 및 세미나 분석을 통한 컬러의 정보화+사회 트렌드 &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이해+컬러플레닝+컬러 양산과정 및 판매과정 관리+광고 및 마케팅 전략 & 디스플레이 관리나. 컬러 마케팅의 필요성컬러가 이제는 효용 가치에서 새로운 상품의 부가 가치로 그 존재성을 주장하게 되었다. 이것은 컬러 혁명 이전과 이후와의 중요한 차이점을

  • [국제경영]애플(Apple) 기업 조사
  • 바탕으로 차별화 전략을 펼쳐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글로벌 경영시대의 경영전략 강의노트와 사례모음 장세진 지음 박영사애플신화를 창조한 스티브 잡스」 류기영 지음 아이세iCon, 스티브 잡스 – 민음사, 2005, 임재서 옮김 http://www.apple.com/kr/itunes/ (애플 국내 홈페이지)http://www.seri.org/ (삼성경제 연구소 홈페이지 참조)http://www.lgeri.com/ ( LG 경제 연구소 홈페이지 참조 )매일경제 인터넷 기사 야후 포털사이트 주식정보 차트

  • [기술혁신][기술][기업환경][기업혁신]기술혁신과 기업환경, 기술혁신과 기업혁신, 기술혁신과 지식기반경제, 기술혁신과 지역혁신체제(RIS), 기술혁신과 의회, 기술혁신과 생명공학, 기술혁신과 산업혁명 분석
  • 김성홍 외 1명(2009), 기업환경에 따른 기술협력과 혁신성과, 한국생산관리학회김종범(1993), 기술혁신과 의회의 역할, 국민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박정민(2005), 생명공학 기술혁신에 관한 세 논문, 한남대학교안종서(2010), 기술혁신기업의 혁신활동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정동성 외 1명(2008), 정보화와 기술혁신을 통한 지식기반경제로의 전환, 제주특별자치도장인석(2007), 지역혁신체제의 경제적 효과 분석, 서울특별시

  • 정보화시대의 기업경영의 변화상
  • 정보화시대의 기업경영의 변화상을 말해보시오.Ⅰ. 서 론 1Ⅱ. 본 론 11. 정보화 사회의 개념 12. 정보화 시대의 특징 21) 양의사회에서 질의 사회로의 변환 32) 거리의 소멸 33) 무경계 사회의 출현 34) 네트워크 사회도래 33. 정보화 사회의 기업경영의 변화상 4Ⅲ. 결 론 8※ 참고문헌 8Ⅰ. 서 론최근의 사회변화는 이전의 사회변화와는 다른 양상임과 동시에 보다 더 획기적인 모습으로 변하고 있다. 실질적인 재화와 물질의 많고 적음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