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운동]소비자 운동과 환경 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Ⅰ. 소비자운동
1.1960년대 이전
2. 1960년대 이후 : 미국 소비자운동의 활성화
3. 소비자운동의 평가와 전망
Ⅱ. 환경운동
1. 1960년대 : 자연보전운동 → 환경운동
2. 1970년대 : 환경운동의 다양화
3. 1980년대 : 레이건의 反환경정책과 反환경운동의 성장
4. 1990년대 : 환경운동과 反환경운동의 대결
5. 환경운동의 평가와 전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운동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다. 사회운동은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전통적 의미의 구 사회운동과 이와는 성격을 달리한다고 생각되는 신 사회운동이다. 신 사회운동은 탈산업사회의 문제에 직면하여 이의 수정을 요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신 사회운동은 탈 계탈 계급적이고, 탈 이념적인 운동이다. 미국의 경우, 1960년대 이후의 사회운동을 신 사회운동이라고 지칭한다. 이런 미국의 신 사회운동 중 소비자운동과 환경운동에 대해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김덕호․김연진 엮음, “현대 미국의 사회운동”, 비봉출판사, 2001. 3
주경철 저, “역사의 기억, 역사의 상상”, 문학과사상사, 1999.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구 녹색소비자 연대
  • 환경 개념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했고 환경운동도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환경운동의 일상생활화, 즉 환경친화적 방식으로의 일상 소비생활의 변화를 통해서 시민들이 환경운동을 실천하도록 하자는 논의가 있었고, 이러한 논의를 통해서 1996년 10월 11일에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며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생활을 함께 실천함으로써, 생태환경을 보전하고 안전하고 인간다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이바지함을 목적

  • 상수원 보호를 위한 시민운동의 현황과 과제
  • 운동의 초기 단계를 넘어서는 과정에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많은 시민들이 오염 감시, 토론회, 연수회 등에 참가하고 있다. 이는 지금과 같은 시점에서 우리에게 매우 적절한 활동이다. 그렇다면 현시점의 한국에서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환경운동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상수원 보호를 위한 시민운동우리나라 초기의 시민환경운동은 환경문제에 관심이 있는 몇몇 개인이나 사회단체에 이해 주도되다가 낙동강 페놀사건 후에는 거의 모

  • [지역사회 자원] 삼덕동 마을 만들기
  • 사회 환경에의 대응, 가정 내의 분쟁해결에 대해서 과거와 같은 친척이나 이웃 등의 상부상조나 지도를 기대하기가 어렵게 되어가므로 새로운 사회적 해결책을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따라서 대면적 관계(Face to Face Relationship)가 유지되고 있는 인간집단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사회 공동체 조직의 활성화와 지역사회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 하에 적극적인 자원봉사 활동이 기대되고 있다. 이미 환경운동, 소비자보호운동 등에서 시민

  • 그린마케팅,그린마케팅사례와한계,그린마케팅향후전망,제일제당의그린마케팅
  • 환경보전, 생태계 균형 등을 중시하는 시장접근전략이다. 공해요인을 제거한 결과물을 내놓아야 한다는 소비자보호운동에 입각,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기업 활동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2)등장배경최근 환경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사회적으로 친환경제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때문에 기업은 더 이상 기존의 상품판매 전략을 단순한 고객의 욕구나 수요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환경오염 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

  • [기업의 일반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 문화적 환경, 국제기업환경
  • 사회 문화적 환경이란 조직이 활동하고 있는 사회의 가치, 생활양식, 관습, 전통 그리고 제도 등을 포함하는 문화 전반의 요소들을 의미한다. 이들 사회 문화적 환경은 기업 활동에 여러 측면에서 영향을 미친다.지금 우리는 지식중심의 정보화 사회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하여 여론이 중시되는 사회에 살고 있다. 또한 지방자치의 시행으로 지역이 강조되는 시점에 와 있으며 급속한 도시화를 경험하고 있다.이와 함께 소비자운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