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68혁명과 신 좌파운동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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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68혁명의 배경과 전개
2. 세계적·역사적 운동으로서의 신 좌파
3. 가부장적 권위에 대항한 문화적 저항
4. 혁명과정에서의 폭력의 규칙
Ⅲ.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세계혁명으로서 68년-실제로는 60년대 초에 시작되어 10여년간 일어난 혁명-은 전 체제적인 규모의 대항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즉 세계 혁명에 가담한 각 나라의 개별 운동들은 각 나라가 처한 환경에 따라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저항이나 또는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저항, 아니면 이 두가지 모두에 대한 저항으로 나타났다. 혁명의 슬로건이 권위주의를 혁파하고, 인간중심의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라면, 그 슬로건 아래 68혁명은 이중적 거부의 형태를 띤다. 우선 미국의 헤게모니 조직으로 대표되는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거부가 그 하나이며, 러시아 혁명 이후 국가 권력의 획득에만 몰두하는 구좌파에 대한 거부가 다른 하나이다. 요컨대 68혁명은 인간을 지배하는 세계체제의 문제에 대한 항의이자, 세계 체제에 대항하는 구좌파 전략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였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68혁명이 학생들과 노동자 계급으로부터 시작한 정치적 투쟁이었지만, 후에 일어나는 새로운 문화현상에 큰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그러므로 정치적 혁명으로서 실패한 68혁명은 많은 문화적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으며 따라서 당시에 하나의 흐름으로써의 저항문화에 대한 이해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3차 산업혁명으로 근대화가 이루어진 사회구조적 특성으로 구체화된 법제도가 발전하였고 이는 대중들에게 억압과 권위의 상징으로 다가오게 된다. 따라서 문명화된 사회에서 제도화된 폭력이 어떻게 대중을 지배하였는가에 대한 이해도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조지 카치아피카스, 이재원∙이종태 옮김, 「신좌파의 상상력」이후, 1999
2. 에릭 홉스봄, 「저항과 반역 그리고 재즈」영림카디널, 2003
3. 백산서당 편집부, 「프랑스 5월혁명」, 백산서당,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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