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인터넷 쇼핑몰의 구조적 분석 및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적용 -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쇼핑몰 솔루션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Ⅰ. 쇼핑몰 솔루션의 발생배경
Ⅱ. 쇼핑몰 솔루션
Ⅲ. 연구과제의 진행
■ 본론
Ⅰ. 쇼핑몰 솔루션의 구조적 분석
Ⅱ. 쇼핑몰 솔루션의 장단점
Ⅲ. 웹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이용한 쇼핑몰 개선
■ 결론
Ⅰ. 연구의 시사점
Ⅱ. 연구의 한계점

본문내용
Ⅰ. 쇼핑몰 솔루션의 발생배경
■ 전자상거래란 무엇인가?
전자상거래란, 좁은 의미로는 사람과 사람이 물리적인 매체의 전달을 통해 상품을 사고파는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달리 컴퓨터와 네트워크라는 전자적인 매체를 통해 상품을 파고 사는 행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사이버 비즈니스만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넓은 의미로는 개인과 개인, 개인과 기업, 기업 내 혹은 기업과 기업 간 거래관계의 모든 프로세스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 즉 기업, 개인, 정부간의 상품 및 서비스 거래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컴퓨터 및 통신망을 이용하여 교환하고 거래하는 방식 또는 EDI, CALS, Cyber Business 모두를 포함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라고 말할 때에는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포함한 광의의 전자상거래를 의미하여, 이 경우 정형화된 데이터를 비롯하여 CAD/CAM과 같은 생산 및 기술 데이터 등이 모두 포함된다.
■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현황
우리나라에서의 제품의 B2C 모델은 일반 사용자에게는 그리 널리 알려지진 않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기업간의 거래가 활발해짐에 따라 점차 B2C 전문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기업의 입장에서는 자사와 타사의 교류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외국과 교류를 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컨설팅에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의 전반적인 과정을 모두 지원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카페24 www.cafe24.com
[2] 박흥국 전기정 (2005)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경문사
[3] 이건창 (2003) 경영정보시스템 무역경영사
[4] 이건창 정남호 이남호 (2000) 분신과 지능형 쇼핑에이전트에 기초한 가상현실 인터넷 쇼핑몰에 관한 연구 -웹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중심으로-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제6권 제1호
[5] 권오병 (1996) WWW 기반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한 모형 표현 및 관리 [6]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2권
[7] 이응규 (1997)지능형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에서의 경쟁계약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박사확위논문
[8] 김선숙 (2002) 인터넷 쇼핑몰 성공의 열쇠 21세기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 느낌 있네요
  • jd***
    (2006.12.06 02:49:42)
회원 추천자료
  • [조직경영] 다음커뮤니케이션 조직분석
  • 인터넷 통신분야에 집중투자하였다는 것이다. E-mail, M-mail, ezHome, 인터넷WAP폰 등의 분야에 집중적인 투자를 함으로써 자체 경영노하우와 기술을 축적하였다는 점이다. 다음의 주된 투자는 무료 E-mail 서비스, 쇼핑몰, 색션정보 제공, 공동체 서비스 등 현대 네티즌에게 꼭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집중되고 있다. 인터넷 통신서비스에 집중된 사업을 전개하여 다른 분야에 눈을 돌리지 않고,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노력했다는 것이 앞으로도 경쟁력으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동향, 실태, 문제점과 한계 및 활성화 대책 분석(사례-인터파크, 롯대닷컴, 아마존, CDnow, 사이버리안 아웃포스트)
  • 시스템4) 운송망의 중요성5) 기타Ⅷ.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과정1. 제1단계 : 제품 및 서비스의 검색2. 제2단계 : 제품 및 서비스의 주문3. 제3단계 : 대금의 결제4. 제4단계 : 쇼핑몰에서의 인증확인5. 제5단계 : 제품 및 서비스의 배송Ⅸ. 인터넷에서의 유통 경로1. 직접유통2. 간접 유통3. 거래 안전장치4. 소매상으로서의 인터넷Ⅹ. 인터넷 쇼핑몰의 지원체계1. 정부 및 공공기관의 추진 현황2. 지원조직1) 산업자원부2) 정보통신부3) 중소기업

  • 국내기업 nhn(주) 과 국외기업 3M 기업분석
  • 24~29P제 2절. 창업자의 경영철학(기업가 정신) 및 경영이념-29~30P제 3절. 경영전략30~34P제 4절. 3M의 윤리경영-34~41P제 5절. 사회적 기여도41~42P제 6절. 당면 문제점 및 향후 지향해야 할 방향41~45P(참고 자료)-46P제 1장. 국내기업 사례 - nhn(주) 기업 분석제 1절. 기업 소개 1. 기업 역사nhn의 전신인 네이버컴은 1997년 삼성SDS의 사내소규모벤처인

  • [전자상거래] 정보기술 환경분석
  • 분석전반적 IT TrendIT ServiceTrend미래Trend국민권익 통합정보화 중장기계획 수립 관련하여분석해야 할 요소 기술 선정 및 분석 인터페이스 및 통합요소기술서비스 접근 및 전달플랫폼 및 기반구조2 정보기술 동향정보기술 환경분석정보기술 동향분석(1) 정보기술의 전반적인 추세정보기술(IT)의 발전추세는 불과 5년 후를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모습과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음과거 정보서비스 제공자 중심의 기술발전과 달리 세대와

  • [네이버 성공사례 분석] 네이버 성공사례분석
  • 24% 성장한 수치다. 또한 2003년도에는 매출액 약 1,666억원, 영업이익 657억원, 경상이익 673억원으로 이는 2002년도 대비 매출액은 123.3% 성장한 수치이며 영업이익 117.4% 그리고 경상이익은 156.4% 각각 성장한 수치다. 이처럼 급속한 양적인 팽창은 질적인 전환 및 안정화에 대해 소홀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를 부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엄청난 규모의 시스템을 갖추고는 있지만 이에 대한 통합 관리나 향후의 중장기적인 계획에 기반한 확장이라고 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