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경영분석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분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경영분석의 의의
1) 협의의 경영분석
2) 광의의 경영분석

2. 경영분석의 주체

3. 경영분석의 발전
1) 외부분석
2) 내부분석

4. 경영분석의 목적
1) 내부적 목적에 의한 경영분석
2) 외부적 목적에 의한 경영분석

5. 경영분석의 대상

6. 경영분석시 유의사항과 경영분석의 한계

7. 경영분석의 올바른 활용법
본문내용
1. 경영분석의 의의

경제가 발전하고 국가경제의 규모가 대규모화 되어가면서, 기업은 경제의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기업의 내부와 외부에는 기업과 밀접한 이해관계를 형성하는 집단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이해 관계자 집단과 기업과의 재무적 이해관계는 자본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로 발전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기업분석의 필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에 대한 경영분석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경영분석은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분류된다.

1) 협의의 경영분석

경영분석이란 기업의 제반 자료를 분석하여 기업의 과거 경영실태를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경영분석이 과거에는 재무 분석이라는 용어로 널리 사용되었다. 즉,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의 기업 재무제표를 분석 자료로 이용하는 것이다. 즉 협의의 경영분석이란 재무 분석을 의미한다.
오랜 기간동안 기업경영분석의 가장 기초 자료는 재무제표였다. 재무제표를 기초로 한 기업 경영분석은 분석기법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차원의 기업분석을 가능하게 하였기 때문에 오늘날 이르기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아직도 재무 분석이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고 있지만, 현대적 의미의 기업분석에서 재무제표만의 분석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보다 넓은 영역의 분석이 필요한 현실이다.

2) 광의의 경영분석

광의의 경영분석이란 경영자, 투자자, 금융기관 등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회계자료는 물론 비 회계자료까지도 분석의 대상이 된다. 즉, 국내·외의 경제동향, 산업동향, 기업 자체의 경영전략 등 모든 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경영분석이란 광의의 개념에 의한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다.

2. 경영분석의 주체

광의의 경영분석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보의 내용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경영자, 주주, 채권자 등의 정보욕구는 각각 다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어떤 주체가 경영분석을 실행하는가에 따라 필요 정보가 달라 지게 된다.
오늘날 기업에서의 회계처리는 기업회계기준에 의하고 있다. 기업회계기준에 의하여 회계 처리한 자료는 다수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공통된 정보의 제공이라는 목적에서 제정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회계기준은 다수의 이해관계자 집단의 공통정보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각각의 이해관계자 집단이 필요로 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각 이해관계자 집단에 적합한 정보의 제공을 위하여 별도의 분석시스템이 필요한 현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