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크라이슬러 기업인수합병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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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rologue

Entering & Contracting
Ⅰ. 두 기업 소개
Ⅱ. 합병의 필요성
Ⅲ. 통합위원회 구성

Diagnosing
Ⅰ.Group level의 Inputs
Ⅱ. 합병의 기대효과 진단
Ⅲ. Design Components

Planning & Managing Change
Ⅰ. 거시적 3단계 통합계획
Ⅱ. 부문별 통합 계획

Evaluation
Ⅰ. 벤츠의 독자적 인수화
Ⅱ. Chrysler의 계속되는 판매부진
Ⅲ. 다임러크라이슬러 경영진의 평가결과
Ⅳ. 자동차 업계의 평가결과
Ⅴ. 우리 조의 평가결과

Epilogue
본문내용
Prologue
Daimler Chrysler는 1998년 11월 17일에 정식 출범하였다. 다임러 크라이슬러사는 지금까지의 부분적인 제휴 및 지분인수 전략과는 달리 보다 신속한 수단인 합병을 통해 탄생되었다. 자동차 산업의 경쟁이 심해지면서 향후 10 년 내에 세계 자동차업체 중 절반 정도가 대규모 구조개편 과정에서 M&A를 통해 통합될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인 상황에서 다임러크라이슬러 출범은 신속한 통합에 의한 비용우위요인의 조기확보와 시장대응력 제고로 21C 세계 자동차시장을 선점하려는 노력으로 평가되었다. 범세계적 통합의 가속화로 비용과 위험이 급증하는 세계 자동차시장은 연구개발ㆍ제조ㆍ판매 등에서의 저비용구조의 조기구축과판매력, 제품력, 기술, 가격 등 시장대응력제고요인의 신속한 확보가 필수불가결한 생존요건이 되고 있다. 10여 개월에 걸친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출범 과정은 다음과 같다.

Ⅱ. 합병의 필요성
합병이 이루어진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Porter의 이론에 따라 크게 6가지로 나누어 보려고 한다.
1. 경쟁적 산업구조
이미 세계 자동차 시장은 거의 포화 상태에 이르렀고, 자동차 생산기업들은 여전히 많기 때문에 매출을 유지하기 힘들다. 또한, 세계 각 지역의 시장마다 점유율과 경쟁기업이 각각 달라서, 범세계적 인지도와 경쟁력을 갖추기도 힘들어졌다
2. 잠재적 시장진입자의 위협
아직까지 세계 자동차 시장의 거대그룹들은 유럽과 미국, 일본이 장악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과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기업들도 점차 발전하여 나름대로의 인지도를 갖추게 되었고, 세계 시장의 틈새를 공략할 만한 모델들을 출시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이외에도 많은 개발도상국 자동차 기업들이 있으며, 선진 자동차 그룹들과의 합병이나 기술제휴를 통해 기술을 축적해 가고 있다. 이런 잠재적 시장 진입자들의 위협은 두 기업의 합병을 촉진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참고문헌
선진기업의 신경영 사례Ⅱ, SigmaInsight, 이순철, 2003.
16개 기업의 조직혁신 성공사례 , 엘테크, 빌 기노도, 1999.
Organization Development & Change, 8th edit, Thomson , Cummings & Worley , 2005.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합병, 자동차경제연구소 정기간행물수록, 정용선, 1998년 5월.
다임러크라이슬러의 통합전략과 실행계획, 자동차 경제연구소 정기간행물수록, 지치상, 1999년 1월.
한국자동차 산업연구소 (KARI) www.kari.hm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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