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스타벅스와 민들레영토 가치혁신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가치혁신의 개념 규정
Ⅱ. 스타벅스 사례 분석
1. 발전 과정 및 연혁
2. 가치 혁신 요소 분석
Ⅲ. 민들레영토 사례 분석
1. 발전 과정 및 연혁
2. 가치 혁신 요소 분석
3. 마케팅 전략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치혁신은 새로운 기술의 연구·개발에만 집중하기보다는 이미 개발된 기술에 기존에 생각해내지 못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데 중점을 둔다. 즉, 무(無)에서 유(有)로의 새로운 첨단기술을 개발해 기존의 경쟁자를 이기는 기술혁신의 차원이 아니라, 현재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를 찾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경영전략 이론이다.
가치혁신에서 중요한 3가지 요소는 유용성(utility), 가격(price), 비용(cost)이다. 첫째, 유용성은 기존에 선보이지 않았던 기술, 아이디어를 반영한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들이 접하게 되었을 때,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매력적인지 또는 유용성을 띄고 있는지, 더 나아가 소비로까지 연결될 수 있는지의 척도가 되는 개념이다. 즉, 가치혁신의 개념을 담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는 구매로까지 연결될 수 있는 가치의 유용성을 띄고 있어야 한다. 둘째, 가격은 고객들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어야 한다는 개념이다. 아무리 가치혁신이 구현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냈다고 해도 가격이 고객이 수용할 수 없을 정도로 비싸면 구매로까지 연결될 수 없기 때문에 "수용 가능한 범위"의 가격 설정도 가치혁신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셋째, 기업의 입장에서 원가 절감의 목표치(target cost)와 목표하고 있는 이윤(target profit)을 고려하여 전략적인 가격혁신을 이룩한다는 개념이다. 이러한 개념을 지니고 있는 가치 혁신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가치 창조(value creation) 와는 다른 개념으로 간주된다.
- 참고문헌
-
1. 저서
르네 마보안 지음,『Blue Ocean Strategy』, 김위찬 역,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2005) p.256
김영한, 지승룡,『민들레 영토 희망 스토리』, 서울: 랜덤하우스중앙(2005)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 양,『Starbucks,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홍순명 역, 서울:김영사(2004)
2. 신문 기사
[한국의 유통 파워] 민들레영토 Starbucks 누르고 해외로! [비즈넷타임즈, 2005.3.7]
“어머니 마케팅 철학, Starbucks엔 없어요” [한겨레 2005-04-08 16:42]
미래기업의 조건
[세계일보 2005-05-20 17:1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2&article_id=0000097861§ion_id=103&menu_id=103
[경제플러스] Starbucks와 시애틀취항 마케팅
[서울신문 2005-05-20 09:06]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81&article_id=0000043413§ion_id=101&menu_id=1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