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발달과 정신 건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년기
1) 결혼
2) 자녀의 출산과 양육
3) 직업
4) 청년기 정신건강의 문제

2. 장년기
1) 부부관계의 유지
2) 가정의 운영
3) 자녀의 양육
4) 직업의 관리
5) 장년기 정신건강의 문제

3. 노년기
1) 노화에 따른 변화
2)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년기
청년기로 들어가는 것은 일생에서 주요한 전환이다. 청년기 전의 모든 시기는 준비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으며, 청년기 이후는 이제까지 준비해온 것을 실현하고 구체화시키는 시기이다. 청년기는 대략 22세에서 34세까지로 잡는다.
청년기는 신체적, 지적 측면에서 가장 정점에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보살피는 능력이 심화되는 시기이다. 즉 이전의 시기에 자아정체감을 형성한 사람은 이제 타인과의 상호관계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청년기에 경험하는 가장 큰 변화는 직업을 갖고 결혼을 하는 것이다. 청년기는 몸과 마음의 성장이 절정에 도달하여 왕성한 활력, 예리한 감수성, 강한 자아를 지니고 있는 시기이다. 그 러나 한편으로는 취직, 결혼 등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일들을 처음으로 경험하는 시기이기도 하기 때문에 불안한 시기이기도 하다.

그랜트 스터디에 의하면 25-35세의 기간에 청년들은 직업과 자신의 가족을 보살피는 데 전념하며, 직업에서 인정을 받고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한다. 또한 청년기의 성공적인 성숙에는 지능, 행복한 아동기, 풍족한 집안 배경과 같은 요인보다는 훌륭한 지도자와 역할모델의 존재가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레빈슨은 청년기에 다음과 같은 발달과제를 성취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첫째, 아직 현실에 기반을 두지 못하고 다소 과장된 목표로 구성되어 있는 희망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다. 둘째, 청년의 목표를 인정해주고, 기술이나 지혜를 가르쳐 주며, 청년이 자신의 경력에서 전진하도록 영향력을 발휘하는 지도자를 발견하는 것이다. 셋째, 직업을 선택하고 나아가서 경력을 쌓고 발전시켜야 한다. 넷째,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굴드에 의하면 22-28세에 청년들은 지속적인 부모의 도움에 대한 환상과 기대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받아들여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 자신의 생활 기술이 발달되어야 하고 사고가 비판적, 분석적, 논리적, 목표지향적이 되어야 한다. 또한 28-34세 동안에 삶이란 단순하고 지배할 수 있는 것이라는 그릇된 가정에서 벗어나 삶이 생각했던 것처럼 단순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고 자신의 한계를 의식하며 노력에 입각한 능력의 개발에 정진함으로써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11111111111111
  • kks5***
    (2012.07.03 11:41:34)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단계별로 발생할 수 있는 정신건강상의 문제를 하나 선정하여 설명하고 예방 및 해결방안에 대해서 제시하시오
  • - R E P O R T 인간발달단계별로 발생할 수 있는 정신건강상의 문제를 하나 선정하여 설명하고 예방 및 해결방안에 대해서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인간발달단계 중 노년기의 특징2. 인간발달단계별로 발생할 수 있는 정신건강상의 문제 – 노년기 우울증3. 노년기 우울증의 예방 및 해결방안1) 노년기 우울증의 예방방안2) 노년기 우울증의 해결방안(1) 의료적 해결방안(2) 비의료적 해결방안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

  • 인간발달단계별로 발생할 수 있는 정신건강상의 문제를 하나 선정하여 설명하고, 예방 및 해결방안에 대해서 제시하시오
  • 인간발달단계별로 발생할 수 있는 정신건강상의 문제를 하나 선정하여 설명하고, 예방 및 해결방안에 대해서 제시하시오.목차:서론인간 발달 단계별 정신건강상의 문제예방 및 해결방안결론참고문헌서론:정신건강은 개인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웰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특히 인간 발달 과정에서는 각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신건강상의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논문에

  • [정신건강론] 인간의 발달단계와 정신건강 문제 관련성
  • 정신건강론 인간의 발달단계와 정신건강 문제 관련성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간의 발달단계1) 영아기2) 유아기3) 아동기4) 청소년기5) 청년기6) 성인기7) 중년기8) 노인기2. 각 발달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 문제 특징1) 영아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 문제 특징2) 유아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 문제 특징3) 아동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 문제 특징4) 청소년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 문제 특징5) 청년기에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아동기 - 청소년기)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아동기 - 청소년기들어가는 말Ⅰ. 아동기1. 아동기의 발달특성2. 아동기의 학교생활1)집단생활과 사회성의 발달2)교우관계의 발달3)학습문제4)아동과 교사관계3. 아동기의 정신건강1)유전적선천적 요인2)외인성 기질적 요인3)심리적 요인Ⅱ. 청소년기1. 청소년기의 신체발달1) 청소년기의 신체변화2) 인지발달3) 심리사회적발달2. 청소년기의 정서발달3.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1) 가족관계2) 학교생활3) 교우관계4)

  •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 작성하세요
  •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 작성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정신건강 발달이란2.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의 이론3.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에릭슨의 이론4.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5.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차이점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의 견해는 개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