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론적 배경
1) 장애아 통합교육의 의미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3) 통합교육의 당위성

2.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2)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3.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1)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개념 정립
2)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과제


본문내용
2.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통합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장애아동이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 함께 교육받음으로써 이들이 보이는 적절하고도 나이에 맞는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할 뿐만 아니라,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일 것이다. 특히 의사소통과 사회성 영역의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상 많은 장애아들이 사회성 발달 측면에서 결함을 보이곤 한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학습장애, 정신지체, 정서 및 행동장애를 포함하는 많은 장애아들이 비장애또래들에 비해서 또래들로부터 무시되고 거부되는 등의 낮은 사회적 위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달이 지체된 아동들의 또래 관계 발달을 좀더 상세히 살펴보면, 정신연령이 동등한 비장애아 집단에 비해서 이들의 사회성 발달이 더 지체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에게 사회성 발달 측면뿐만 아니라 기타 발달 영역 및 행동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통합교육이 학령 전 장애 유아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영향에 관해서 연구한 여러 논문들을 종합해 보면 통합교육을 받은 학령 전 장애아들의 발달적 성취는 적어도 분리교육에서 얻는 성과와 같거나 그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통합교육에서의 학업적 성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와 관련된 연구 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 아직까지 많은 연구들이 서로 상반된 결과에도 불구하고 장애아들은 적절하게 운영되는 프로그램에 의해서 통합 환경에서도 기대에 미치는 학업적 성취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특히 경도 장애아동의 경우에는 비장애또래들과 거의 다름없는 학업적 성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장애아동의 발달적, 행동적, 학업적 성취는 통합환경에서도 촉진될 수 있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긍정적인 결과는 장애아동을 일반학급에 배치했다는 단순한 물리적 통합에 의해서 저절로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교과과정의 운영이나 교수의 질에 의해서 좌우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것은 장애아동에게 통합교육을 제공할 때 시간이나 장소와 같이 물리적인 측면보다는 프로그램의 질적인 면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사용하겠습니다.
  • redsor***
    (2006.10.22 03:51:51)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 장애아동(유아)통합교육에 대한 정리
  • 장애아동(유아)통합교육에 대한 정리장애아동통합교이란?통합교육을 목적과 의미 차원에서 보면 공동체 교육을 의미한다. 공동체의 개념은 비분리 원칙 즉, 모두를 포함하여 구성원 각자의 역할 분담하고 상호의존과 지원을 하며 구성원들 간의 조화의 극대화 추구 등을 통해 더불어 잘 사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

  • [유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이론적 배경(1) 장애아동의 개념(2) 특수교육의 정의와 유형(3) 통합교육의 정의2. 통합교육의 이해(1) 통합교육의 배경 1) 정상화 2) 최소제한환경 (2) 통합교육의 목적(3) 통합교육의 유형과 방법1) 장애 아동의 통합 교육 유형2)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4) 통합교육의 조건1) 장애아동의 준비2) 일반아동의 태도 3) 교사의 태도 4) 부모의 태도(5) 통합교육의 효과1) 장

  • [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1. 통합의 개념 이해통합은 장애아동에게 일반아동과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제한도지 않은 환경에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의 실제로 공교육 프로그램으로 실시된 것은 1964년 헤드스타트(Head start)로 간주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이 1980년대에 들어서면 분리와 비분리의 벽을 허물어야 한다는 통합(integration) 개념으로 전개되었다. 다시 1990년에는 특수교육이 일반교육의 장으로 완전 통합되어야 한다는 비분리 완전통합(full inclusion)

  •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심층적 고찰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라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효과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나.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2 장애아동 교육의 실태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가. 분리교육에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자질과 역할나.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자질과 역할5. 참고문헌1. 장애아동 통합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Ⅰ. 서 론우리나라에서는 오랫동안 장애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가 자리잡아왔다. 이와 같은 사회의 부정적 태도는 장애인의 생활, 사회적인 적응과 성격형성과정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장애인 재활의 궁극적 목표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