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 청소년 쉼터 사업 전개 및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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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개념과 특징
2. 청소년 비행의 개념
3. 청소년 비행의 현황
4. 청소년 비행의 원인 및 문제점

Ⅲ. 가출 청소년
1. 가출의 유형
2. 요인별로 본 가출 원인
3. 가출 청소년 쉼터 사업 전개 및 현황
4. 가출 청소년의 향후 추진과제

<가출 사례>
1. 가출의 배경요인
2. 가출 청소년의 생활과 문화

Ⅳ. 청소년 비행의 예방 대책
1. 가정 환경적 요인의 대책
2. 사회 문화 환경적 요인의 대책
3. 학교 환경적 요인의 대책

Ⅴ. 비행청소년의 교정 교육
1. 교정교육의 의의
2. 교정교육의 원리
3. 교정교육의 방법

Ⅵ.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비행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선결되어야 하는 문제는 비행이라는 현상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다. 현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그 원인이나 대책에 대한 논의는 탁상공론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비행에 대한 명확한 개념규정이 필요하고, 그러한 개념은 다분히 추상적 이론적인 것이므로 실증적으로 연구되기 위해서는 현실에 보다 가깝고 구체적으로 경험적으로 구분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의 비행측정 방식은 외국의 것을 그대로 모방하고 있으며 한국사회에 적합한 비행척도의 개발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한국사회에 적합한 비행척도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소년비행이라 함은 12세이상 20세미만의 소년에 의한 범죄행위, 촉법행위, 우범행위를 말한다.
범죄행위란 14세이상 20세미만인 소년의 형벌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말하며, 촉법행위는 형벌법령을 위반하였으나 12세이상 14세미만인 형사 미성년자의 행위로 형사책임을 묻지 않는 행위이다. 또 우범행위는 보호자의 정당한 감독에 복종하지 않는 성벽을 지녔거나, 정당한 이유 없이 가정에서 이탈하여 범죄성을 지닌 사람 또는 부도덕한 사람과 교제하거나 자기 또는 타인의 덕성을 해롭게 하는 성벽이 있어 그 자체는 범죄가 아니지만 범죄를 저지를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행위이다.
이와 같은 소년의 비행을 어떻게 다룰 것이냐에 관하여는 국가에 따라 그 제도가 약간씩 상이하나, 공통적인 추세는 비행소년들이 인격형성 과정에 있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성숙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순화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형벌보다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도 소년법 등에서 소년의 비행을 일반범죄와 달리 처리하는 절차를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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