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사(동서양의 음식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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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머리말

2.프랑스의 음식문화

3.중국의 음식문화

4.맺음말


본문내용
동서양의 음식문화
-프랑스와 중국을 중심으로

머리말

인간에게 있어서 음식이라는 것은 의식주 세가지 중 인간의 생명과 직결된 것으로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가 돌 하나를 쪼을 때도 그 이유가 있듯이 음식이라는 것은 우리 인류의 역사 속에 많은 필연성을 내포한 인간의 표현 양식이라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를 보더라도 더운 영남지방에서는 소금에 절인 음식이 특징이며 내가 살고 있는 인천을 보면 개항장이라는 역사적 배경이 독특한-인천은 자장면, 쫄면의 원조 도시이다.-음식 문화를 창출하였다. 다시 말해 음식이라는 것은 인간 생활 그대로를 보여준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한 나라안의 음식문화가 지역적 특성과 제반의 상황에 따라 이렇게 판이하게 다를 진데 서양과 동양이라는 큰 범위의 음식 문화는 더욱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동서양의 음식문화를 비교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음식문화가 가장 발달한 국가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필자의 작은 사전지식으로는 그 우위를 가리기 어려우나 매스컴과 각종 보도에서 동서양의 음식문화 관련 기사를 보고 서양은 프랑스, 동양은 중국이라는 대표적이라 할 만한 국가를 선정하였다.

본문

프랑스의 음식문화

온갖 재료, 특이하고 섬세한 요리법과 그 맛을 즐길 줄 아는 프랑스인들이 있기에 우리는 프랑스에 대해 흔히 ‘미식가의 나라’라고 부른다. 과연 왜 프랑스에게 이런 칭호가 어울리는 걸까?
중세에는 프랑스도 보통의 서유럽 국가와 별다를 바 없는 음식 문화를 지녔다고 볼 수 있다. 중세에 육류는 귀족, 야채는 농노를 비롯한 서민층이라고 하는 이분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었다. 자유롭게 살고 있는 동물은 자유를 가진 귀족만이 섭취할 수 있는 것이라 보았다. 이 때 특히 발달한 것은 ‘치즈’정도 였다. 음식용기에 있어서도 이 당시에는 접시라는 것도 없었고 사발만을 사용했으며 포크도 17세기 까지만 해도 익숙하지 않았다. 1606년 프랑스에 포크가 소개되었을 때 하나님이 주신 손을 모독하는 것이라며 비난하였다. 중세 귀족 요리의 가장 큰 특징은 향신료의 사용이었다. 향신료를 많이 사용한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째는 향신료의 소화작용 촉진과 고기의 부패를 방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고 그 다음은 강장제 적인 효과 때문이고 세 번째로는 어릴 적부터의 향신료 사용 식습관 때문이며 끝으로 향신료의 신분적인 위상에 있었다. 향신료는 이국적인 풍미와 고가의 가격이었으므로 물질적 여유를 과시하는 수단이 되었다.
중세에는 조리 방식과 기술, 음식관련 문화가 그리 발달하지 못한 시기였다. 이 시대에는 국왕도 손으로 식사를 하였고 뜨거운 음식은 손에 골무 같은 것을 끼고 식사하였다는 것은 이를 보여주는 것이다.
17, 18세기는 음식문화의 큰 변화를 보이는 시기이다. 먼저 음식 자체의 변화보다는 식탁문화에 큰 변화를 보이고 17세기 말의 카페, 18세기의 레스토랑의 급격한 증가는 음식문화에도 큰 변화를 초래하였다. 야채, 육류로 대표되는 이(二)신분적 구조가 파괴되었으며 외식이라는 것이 생겨나고, 그 자리에서 지키고 즐겨야 할 문화가 생겨났다. 외식을 위한 장소는 약간의 돈과 최소한의 예의를 차릴 줄 아는 이에게는 매우 관대한 곳이었다. 이런 보편성은 시대 흐름의 반영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근대적 혁명과 평등의식 확산과 무관하지 않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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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각보다 좋았던것 같아요 많이 이용하세요
  • qkswhd***
    (2010.03.26 00: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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