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편견 교육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반편견 교육의 개념

2. 반편견 교육의 역사적 배경

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1) 편견의 발달단계
2) 편견의 원인
3)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반편견 교육

4. 반편견 교육의 목표

5. 반편견 교육의 교육과정

6. 반편견 교육내용

7. 반편견 교육의 특징

8. 반편견 교육 방법
1) 토의하기 2) 사연 있는 인형의 사용
3) 문학적 접근 4) 연간 계획하기

9. 반편견 교수방법

10. 반편견 교육의 실제
1) 생활동화를 중심으로 한 전개활동
2) 한국 전래동화 VS. 외국 전래동화 비교

※ comment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인간은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태도를 자기를 돌보아 주는 사람 및 주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점차 발달시켜 가게 되며, 이러한 사회화 과정 속에서 인간 사회를 유지하고 있는 관습과 제도의 영향을 받게 된다. 즉 인간의 사회화 과정은 현존하는 가치관과 체제의 영향을 받으면서 아주 어린 시기부터 진행되며 이때 기존 사회의 가치관과 관습이 순기능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에 대하여 많은 논의가 있어 왔다. 그러나 관습과 제도의 역기능적인 요소에 대하여는 관심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는데 그 이유는 교육적 접근과 노력은 보다 긍정적인 시각에서 출발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해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논의되고 있는 다문화, 세계화의 추세는 민족과 국가라는 거시적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사회 내에서 소외되고 무시되었던 계층의 문제, 인종문제, 장애문제 등에까지 시선을 확대하여 사회의 모순과 편견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교육을 통하여 실현하고자 하고 있다. 즉 관습과 제도의 역기능적인 요소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려는 교육적 접근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접근 방법 중 특히 반편견 교육은 편견으로 인한 갈등과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 편견의 발달단계
① 1단계 : 인식의 단계로 사람들 사이의 차이점(difference)에 대해 알아차리기 시작한다.
② 2단계 : 정체성을 찾는 단계로 자신이 인식하기 시작한 차이에 근거하여 사람들을 명명하고 분류하기 시작한다.
③ 3단계 : 다른 사람이나 그들이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견해를 형성하는 데 기초가 되는 생각이나 느낌 등의 태도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④ 4단계 : 선호도를 발달시키는 단계로 공통점이나 차이점에 근거하여 한 개인의 신체적 특성, 삶의 방식을 다른 것에 비해 더 가치를 둔다거나 우위에 두기 시작한다.
⑤ 5단계 : 편견이 자리 잡는 단계로 잘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미리 정해진 적대감, 태도, 견해를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2) 편견의 원인
① 자기와 다른 개인이나 집단이 가지는 경험, 역사 및 가치 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
② 각 집단이 속해있는 개개인의 차이를 보지 못하고 집단 전체를 정형화된 시각으로 보는 경우.
③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나 기준으로 다른 집단을 판단 할 경우.
④ 다른 집단의 경험이나 가치를 자신의 것보다 낮은 것으로 판단하는 경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유아교육학]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다문화교육 운영 실태
  •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다문화교육 운영 실태목 차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교육의 배경과 개념 2. 다문화교육의 목표 3. 유아기의 다문화교육 4.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처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1.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2.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실제 3. 다문화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Ⅴ

  • [아동복지교육]반편견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 유아교육과정 Report 반편견교육반편견 교육Ⅰ. 반편견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1) 반편견교육의 개념 2) 반편견교육의 역사적 배경3) 반편견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Ⅱ. 반편견교육 프로그램의 실제1) 반편견교육의 교육과정2) 반편견교육의 내용 3) 반편견교육의 방법4) 반편견교육의 사례5) 반편견교육의 실제 결 론참고문헌 및 사이트 Ⅰ.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학 습 목 표▣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을 고찰해 봄으로써

  • 사회과교육에서 침묵을 넘어 - 재한 화교와 성소수자
  • 교육을 보면 초등학교 5학년에서 탄압 받아온 여성, 원주민의 역사에 대해 심도있게 배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주자들이 캐나다 영주권을 얻기 위해 어떤 어려운 절차를 거치는 지도 배우면서 그들이 힘들게 캐나다 국민이 되었고 캐나다 국민으로서 기여하게 됨을 배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사회과교육에서도 탄압받은 민족의 예로 재한 화교의 역사를 배우면서 반차별, 반편견, 소수자 권리에 대해 학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Ⅲ. 성

  • 다문화 시민 없는 다문화교육 한국의 다문화교육어젠다고찰
  • 과목명다문화사회복지연구담당교수제출자제출일 논문제목 : 다문화시민 없는 다문화교육 - 한국의 다문화교육 아젠다에 대한 고찰 - 학술지명 : 담론 201 권호사항 : Vol.13 No.2〔2010〕 수 록 면 : pp. 93-123 주 제 어 : 다문화교육, 다문화주의, 문화다양성, 반편견 교육, 다문화시민, 문화권- 목 차 -Ⅰ. 서론Ⅱ. 기존연구 검토 : 한국 다문화주의 논쟁과 다문화교육에의 함의Ⅲ. 한국 다문화교육의 배경과 범위1. 다문화정책의 도입과 다문

  •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교육학의 주요 학문은 교육과정 개발을 비롯해 개발과정과 결과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육과정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지식, 사회, 학습자, 교수-학습방법 등에 관한 질문들이 모두 해결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계획할 때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철학적심리학적사회학적인 가정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철학적심리학적사회학적인학문이 교육과정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고찰해 보는 것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