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경영]파레토 챠트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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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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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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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파레토 챠트란 무엇인가?
2.왜 파레토 챠트를 사용해야 하는가?
3.파레토 챠트를 사용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4.어떻게 작성을 해야 하는가? 그리고 규칙은 무엇인가?
5.보다 전형적인 파레토 챠트의 예
6.실업기금에 대한 실제 파레토 챠트
7.Blue Chips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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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향상에 중요한 지도자 중 한 명인 조셉 쥬란은 “영향을 미치는 단지 몇 가지의 요인들이 실제로 대부분의 원인이 된다”라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해서 문제를 발생시키는 14가지의 요인이 있다면 그 중 3가지 정도가 문제 발생원인의 80%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나머지 11가지를 주목하기 전에 말썽의 주요한 원인이 되는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현명한 일일 것이다. 즉, 오리 사냥은 오리가 있는 곳에서 해야한다는 말이다. 쥬란은 이처럼 몇몇의 원인이 대부분의 문제를 야기한다는 것을 ‘파레토’원칙이라고 명명했다. 원래 파레토는 “상대적으로 적은 사람들(20%)이 이태리 대부분의 부(80%)를 장악했다”라고 주장한 경제학자이다.
우리의 생활 속에는 ‘80-20’ 법칙이 적용되는 곳이 상당히 많다. 공무원들은 흔히 ‘고객의 20%가 근무시간에 80%를 차지한다’라는 말을 한다. 우리의 경험을 생각해 보라. 만약 당신이 고객서비스 담당자(Direct-Service Provider)라면 한가지 일을 처리하는데 엄청나게 훌륭한 도우미를 필요로 하는 소수의 까다로운 고객들이 생각날 것이다. 반면에, 대부분의 고객들(80%)은 사무실에 들어왔다 금방 일을 마치고 돌아갔을 것이다. 관리감독자들 역시 ‘우리가 관리하는 사람들 중 도움이 별로 필요 없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소수의 사람들에게 훨씬 많은 시간을 빼앗긴다’라고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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