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조직이론]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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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조직문화의 정의

2. 조직문화의 기능

3.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4. 조직문화의 유형

5. 조직문화 연구의 접근방법
(1) 비교경영 접근법
(2) 기업문화적 접근법
(3) 인지적 접근법
(4) 상징적 접근법
(5) 구조, 심리 역학적 접근법

6. 사례
(1) 한국수자원공사의 7S(공기업)
(2) 에버랜드의 조직문화(사기업)


결론
본문내용
조직문화에 대한 개념은 1920년대 조직을 사회학적 관점과 비공식 조직적 관점에서 파악하기 시작한 호손 연구 이후로 조직문화에 대한 개념이 처음으로 대두되었으나, 1980년대 초까지는 별로 조직학자들로부터 관심을 끌지 못했다. 조직학의 주류를 이루어온 구조기능주의에서는 조직을 목표달성을 위한 합리적 수단으로 보는 도구적 관점에서 이해했기 때문에 조직 내에 존재하는 비합리적인 문화적 요소들에 대한 연구를 의도적으로 회피해 왔다. 하지만 1980년대 초 피터스와 워터맨(Peters & Waterman, 1981)에 의한 미국 내 초우량기업에 대한 연구와 오우치(Ouchi, 1981)에 의한 미국 기업과 일본기업의 경영행태의 차이를 문화적 관점에서 비교 분석한 연구를 기점으로 조직문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었다.
10조에서는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구성요소, 유형, 그리고 조직문화 연구의 접근방법들과 관련사례 등을 차례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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