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마케팅]스와치의 현 상황 분석및 발전전략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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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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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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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손목을 표현하는 사회
2.스와치의 과거
3.스와치의 현제
ㄱ.스와치의 장점
ㄴ.스와치의 단점
4.스와치의 발전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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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 자신을 꾸미는데 있어 많은 투자를 한다. 그리고 예전에 비해서 자기관리가 많이 필요해지고 있는 시대이다. 이러한 자기꾸미기는 패션과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
이제는 우리 몸을 장식하는 모든 것들, 옷이나 넥타이, 구두, 핸드백 등 모든 것들이 자신이 어떤 사람이라는 걸 표현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 된다. 이처럼 시계역시 사람들이 패션에 민감해지면서 역할이 바뀌어 가고 있다.
2005년도 소비자에게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남·여 모두 고르게 강세를 보인 스와치가 가장 선호도가 높게(32%) 나타났다. 그리고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로 가격보다 디자인이 강세를 보여 시계도 이젠 시간을 재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패션을 선도하는 데 한 몫 하고 있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패션을 선도하는 시계들, 그리고 그 시계들의 중심에 서있는 스와치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전략을 제시해 보기로 하겠다.
<본문>
1.스와치의 과거
스와치는 세계최고의 시계 생산국인 스위스의 자식이라 해도 무방할만큼 스위스
시계산업의 흥망을 좌우한다. 곧 스위스 시계 산업을 돌아보면 스와치의 과거에서
현제까지의 성공과 실패를 알 수 있다.
ㄱ.스위스 시계의 위기
스위스 시계산업의 입지는 70년대 중반까지 세계 시계시장의 3분1정도를 차지했다. 시계는 역시 스위스제품이 제일이라는 인식은 그때 형성됐다. 그러나 70년대 후반부터 일본과 홍콩업체들이 값싼 노동력과 대량생산 방식을 무기로 시장을 잠식해왔다.
저가제품에서 가격경쟁력을 잃은 스위스 시계 업체들은 저가 시장에서 발을 빼 중가형 제품에 주력했으나 결국 이마저도 일본 홍콩 대만 제품에 밀렸다. 심지어 그들이 자랑하는 주문생산형 초고가 제품군까지 위협을 당하게 됐다.
이당시 세계 시장의 규모는 늘었지만 스위스의 시계 수출은 10년도 채 못돼 반으로 줄었다. 생산량이 74년 9천1백만개에서 83년에는 4천3백만개로 급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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