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유통]하이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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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하이마트★

☆연혁

☆☆환경분석
★하이마트의 강.약점
★경쟁사의 강.약점

☆☆☆성공전략 요인

☆☆☆☆하이마트의 미래

☆☆☆☆☆하이마트의 대응
본문내용
☆하이마트★
하이마트는 전자제품 시장에서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카테고리 킬러라는 사업모형을 취해 특정 상품에 대한 전문성을 높였고, 생산자와의 직거래를 통해 싼 가격으로 다양한 메이커의 브랜드를 취급하였다. 또한 광고마케팅에 주력하여 소비자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으며, 단기간에 빠르게 전국적인 판매망을 늘려나갔다.
☆연혁
1987년 06월 한국신용유통(주)로 국내 최초의 종합전자 유통사업 시작
1989년 05월 하이마트 1호 용산점 개점
1990년 02월 ‘HI-MART’, ‘하이마트’ 상표, 상표권 출원
1990년 10월 일본전자 유통회사인 ‘上新(JOSHIN)電機’와 기술 제휴
1997년 11월 하이마트 30호점 포항점 개점(경북 지역 진출)
1998년 09월 하이마트 50호점 신제주점 개점(제주 지역 진출) 창사 10주년
1999년 10월 하이마트 200호점 목포 하당점 개점
1999년 12월 (주)하이마트로 회사명 변경, 전국 200여개 직영점 네트워크
2000년 07월 인터넷 쇼핑몰 (www.e-himart.co.kr) 출범
2000년 12월 선종구 現 대표이사 취임
하이마트 직영점 211점 운영, 매출 1조 2000억 달성
2001년 04월 신 경영이념 선포, 제2도약 선언
2001년 12월 하이마트 직영점 227점 운영, 매출 1조 5000억 달성
한국 유통대상 전문점 부분 대상수상
2002년 03월 상공인의 날, 모범 상공인상 산업 포장 수상
2002년 04월 하이마트 VISION 2005(2005년 매출 4조 달성)선포
2002년 11월 대한민국 광고 대상 수상
2002년 12월 하이마트 직영점 250점 운영, 매출 1조 8000억 달성
한국 유통대상 전부문 국무총리상 수상
2003년 02월 (주)하이마트 쇼핑몰 분사
2003년 05월 독자적인 전국 네트워크 서비스 `하이-서비스`가동
☆☆환경분석
★하이마트의 강.약점
-전반적 환경분석
1) 문화적 환경요인(거시적)
결혼이 필수적에서 선택적으로 바뀌는 한국 결혼문화의 변화와 경기침체로 인해 일반 가전제품시장에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 결혼혼수품 패키지 상품의 침체가 매우 크다. 과거 과도한 지출을 한 가전제품 혼수시장도 ‘꼭 필요한 물품만 사자’는 가치로 바뀌면서 일반 가전제품시장에 침체가 우려된다.
2) 문화적 환경요인(소비자)
현재 한국의 가전제품생명의 주기가 줄어들고 새로운 신제품의 출시가 빨라지면서 소비자로 하여금 신제품의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디지털 제품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판매가 증가 하고 있다.
3) 정치 ․ 법률적 환경요인
특소세란 사치성물품이나 생필품이 아닌 물품에 대해 특별히 부과하는 세금이다.
그러다 보니 대형냉장고나 자동차 등등에 일반서민이 살 수 있는 제품이 아닌 사치품목에 특별소비세가 붙어 있다. 그럼 소비자 입장에선 조금 더 내려간 가격으로 제품들을 구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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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 사례가 많아서 좋았습니다
  • nimen***
    (2015.03.22 19:5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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