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교육사회학]기능이론과 갈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절 기능주의 교육이론
1.기능이론function theory
2.기능론적 교육관

제 2 절 갈등론적 교육이론
1.갈등이론
2.갈등론적 교육관
본문내용
1.기능이론function theory

☑ 기능이론의 정의
기능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하고 있다. 즉,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사회는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
어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기능주의
적 사고에 의하면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의존적이라 할 수 있다. 사회현상을 보는 시각에 있어서도 사회를 안
정된 상태에서 긍정적인 관점으로 보는 것이 대체적인 경향이라 할 수 있다.
기능주의 이론은 꽁트와 스펜서에 의해 기초가 형성된 후에 뒤르껭, 파슨스, 말리노프스키 등에 의하여 다양
하게 발전하였으며 미국의 대표적 사회학자 파슨스에 이르러 포괄적인 사회학이론으로 정립되었다.
☞ 기능이론의 이론적 근거를 발전 … 뒤르껭 E. Durkheim
사회학 이론으로의 구축 … 파슨스 T. Parsons
기능주의라는 제명을 처음으로 사용 … 말리노프스키 Malinowsk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 총론
  • 교육진흥 효과뿐만 아니라 대인서비스 향상을 통한 사회복지의 증진과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하였다고 평가된다. (권순원, 1998:58-61) 공공복지에 대한 민간복지의 역할은 주된 제공자, 보완적 제공자, 보충적 제공자 등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Kramer, 1981: 235-247). 주된 제공자의 역할은 정부의 복지서비스 제공기능이 부재하거나 미약하기 때문에 민간복지에서 제공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보완적 제공자의 역할은 정부의 복지서비스와는 질적으로 차

  • [교육행정] 기능주의 갈등주의 교육사회학자들의 여러 이론들
  • 기능주의 갈등주의 교육사회학자들의 여러 이론들1부. 교육의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1. 거시적 접근 거시적 관점에서는 본질이 무엇이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질에 따라 기대되는 교육의 결과 또한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중 기능이론은 상호의존적 단위로서 구성요소의 합이 모여 균형있는 체제를 이론다고 생각하였고 갈등이론은 경쟁과 갈등이 본질이라고 생각하였다. 중요한 명제로 일반사회, 정치, 경제 등 전체를 구성하는 `사회`는 이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 : e(밖으로) + duco(이끌어내다) - 잠재력 계발 pedagogy(교육학) : paidos(어린이) + agogos(이끌다) = paidagogos(교사, 안내자)고대 그리스 사회 : 지식인 출신의 전쟁 노예가 시민 자녀의 교육 담당2) 교육의 기능과 발전 교육은 근본적으로 인간애(人間愛)로부터 출발하며 상대편 인간에게 영향을 끼쳐서 그로 하여금 가치있는 모습으로 성장하게 하는 사회기능이다. 교육은 인간사회가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근본기능으로서 무릇 사회생활이 있는 곳에는 교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은 사회학적 탐구의 영역이 아니라는 것을 당연시 여기는 암묵정인 합의가 기존의 교육사회학에 존재해 왔다고 할 수 있다.그런데 위의 문제는 영국의 교육사회학 영역을 중심으로 한 것이지만 그 논지는 미국의 상황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미국 사회학의 주류를 이루는 관점인 기능주의 이론은 교육과정의 선정과 조직을 규정하는 어떤 합의된 사회적 가치와 목적을 전제하고 있다. 미국의 가장 훌륭한 교육사회학 연구조차 조직혹은 사람

  • [사회발전론]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 분석, 비판 및 대안
  • 경제 성장 차원을 넘어서 사회구성원들이 계급이나 성(性) 등의 요인으로 일어난 갈등으로 인해 삶에 지장을 받는 차원들까지 다양하게 고려한 개념이다. 2. 교육과 사회발전의 관계 : 여러 이론 소개 그렇다면 교육과 사회발전 간의 관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이 관계는 교육의 기능으로 인하여 형성된다. 교육의 기능에는 본질적 기능과 수단적 기능의 두 가지가 있다. 본질적 기능은 인간의 학구적(學究的) 욕구를 충족하고, 개개인의 정체성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