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조직행동론]모티베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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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모티베이션의 중요성

본론
Ⅰ. 모티베이션의 기본모형
Ⅱ. 모티베이션의 내용 이론
1. Maslow의 욕구 5단계 이론
2. Alderfer의 E.R.G 이론
3. Herzberg의 2요인이론
4.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Ⅲ. 모티베이션의 과정이론
1. V.H. Vroom 기대이론
2. L.W. Porter - E.E. Lawler의 기대이론

결론
본문내용
Ⅰ. 모티베이션 개념 및 중요성
모티베이션이란 사전적 의미로 행동의 동기부여, 자극, 유도이다.
경영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곧 그 조직 구성원들이 얼마만큼 생산적인 행동을 하느냐이다. 일반적으로 성과는 개인의 능력과 모티베이션의 함수관계로 파악된다. 즉, 모티베이션은 성과의 정도를 결정하는 독립변수로서뿐 아니라, 개인의 잠재적인 인간능력을 개발하는 가장 적절한 도구의 역할을 한다.
J.Swanda는 심리학적으로 모티베이션의 개념을 3가지로 정리한다. 첫째, 모티베이션은 인간행동을 활력화한다. 둘째, 모티베이션은 인간행동의 방향을 지시한다. 셋째, 모티베이션은 그러한 인간행동의 유지를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경영학에서의 모티베이션의 개념은 구체적인 의미로서 “개도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경영자의 의식적인 시도”라고 정의한다. 적절한 강화요인을 부여하여, 구성원들의 행동이 조직 목표달성에 효과적으로 기여하게 하려는 경영자의 의식전인 행동인 것이다.

본 론 .
Ⅰ. 모티베이션의 기본모형
모티베이션의 과정은 기본적으로 3가지로 이루어지는데 인간은 모티베이션의 순환과정을 통해 3가지 심리적 단계를 거친다.

◎ 기본적 모티베이션 단계
1) 욕구결핍의 자각단계
모티베이션 순화과정의 첫 번째 단계로서, 사람이 생리적 혹은 심리적으로 불균형한 상태인 것으로 이때 욕구를 느낀다.

2) 지시된 반응의 단계
사람이 느낀 바 욕구결핍을 해소하기 위해서 일정한 형태의 반응을 통해 활력화된다. 이 때 동인화 또는 활력화된 반응은 통상 행동지향적이다. 여기서 개인은 목표만족에 특정의 행동을 결부시킨다.

3) 만족단계
모티베이션 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효과적인 반응이 욕구만족을 유도한다. 만족은 모티베이션의 목표라고 생각할 수 있다. 즉 목표는 개인적 욕구의 불균형을 제거함으로써 기대를 확인시켜 준다. 이때 사람들은 생리적․심리적으로 균형상태를 회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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