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가족 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 트렌드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A. 환경의 변화

① 전통가족에서 핵가족의로의 변화
② 핵가족의 재분열 - 싱글족의 증가와
딩크족의 등장

B. 소비 성향

- 개인주의 확산에 따른 이기적 소비 성향
① 웰빙
② 매스티지
③ 여가생활 선호

C. 마케팅 시사점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가족구조는 최근 수십 년에 거쳐 급격하게 변화하였다. 산업화의 과정과 그에 따른 가족의 변화를 300~400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이루어온 서구와는 달리, 우리나라는 이를 30~40년 만에 겪어냈다.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자라날 때의 가족과 결혼해서 이룬 가족이 다른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앞으로도 또 다른 가족 형태에서 살아갈 가능성이 높다. 싱글 족의 증가로 혼자 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는 해도, 사람들 대부분은 가족이라는 집단에 속해있다. 그리고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집단이다. 따라서 가족 구조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은 사회 전반적으로 파급효과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이것은 소비의 측면에서도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다. 가족의 규모가 작아지면서 핵가족화는 이미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고, 독신주의를 따르는 싱글 족이 증가하고 있으며, 평균수명의 증가에 따른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이는 사회에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켰다. 사회적 문제를 유발시키는가 하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드는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트렌드는 소비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고, 따라서 우리는 가족 구조의 변화에 따른 소비성향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가족구조의 변화는 잠재적인 소비층을 부각시키는 역할도 하였다. 고령화의 경우 종래의 직계가족의 생활양식이나 가치관에 의해 자식에게 위탁했을 생활의 대부분에서 노인들이 직접 소비주체로서 활동하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노인들이 소비행위 당사자로서 상품 및 서비스의 선택, 구입, 관리하는 소비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노인 소비자들이 새로운 소비계층 군으로 부각되기 시작했으며 앞으로는 노령 인구 층의 증가뿐 아니라 노인 가계의 경제력 수준 상승으로 소비자로서의 역할이 상당히 클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 그리고 소비문화’ 이승신 김시월 공저, 도서출판 신정, 2004
이처럼 고령화 뿐만 아니라 핵가족화로 인해 젊은 나이에 높은 소득 수준을 가진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아동교육의 고급화, 매스티지에의 선호 경향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싱글족 역시 소비의 여러 트렌드를 형성하는데 적지 않은 역할을 담당했다.
이처럼 가족 구조의 변화는 시장에서 충분히 주목해야 할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가족 구조의 변화가 소비의 어떤 트렌드에 영향을 주고 형성 되었으며, 이러한 트렌드가 변화하는 방향과 이것이 가지는 마케팅 시사점을 알아 보는 것은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2010대한민국 트렌드
소비자 그리고 소비문화
인구의 이해
한국사회구조의 변화와 노년기의 이해
등 다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이 유용하게 썼습니다.
  • pinkalli***
    (2012.07.10 20:27:13)
회원 추천자료
  • 맥도날드 마케팅 전략
  •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심어주는데 최선을 다했다. 소비자 중심의 전략으로 현재 맥도날드는 미국사회에서는 필수 음식으로, 해외시장에서는 새로운 음식문화로 결코 빠질 수 없는 일대 혁신을 주도하였다. 목 차1. 마케팅 전략맥도날드의 상징적 전략1)상징 로고2)Mac 일치전략3) 상징 문구사회 변화에 따른 전략- 맥모닝(MacMorning)- 점심 3000원 특선메뉴-맥나이트(MacNight)- 맥드라이브와 맥도날드홈서비스(Mc Delivery)2. 글로벌 전략나라별 특성

  • 컬러마케팅 레포트
  • 따른 물질적 풍요로 인하여 삶의 형태가 과거에는 생존 추구에서 출발한 것과는 다르게 현재나 미래의 삶은 생활에 근거를 둔 고차원적인 욕구를 지향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 경제적인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소비자의 의식구조와 가치관도 변화하고 있다.오늘날 소비주체인 세대들은 우리나라가 산업화를 추진하기 시작한 시기와 때를 같이 하여 태어난 세대로 상대적으로 물질적 풍요 속에서 성장한 세대로서 핵가족화의 진전과 정보 산업 발전

  • 현대카드의 알파벳마케팅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 세분화 사례 분석)
  • 소비자 행동론 프로젝트현대카드의 알파벳마케팅★ 목 차 ★서론                     - Lifestyle과 마케팅 - 현대카드 소개  환경분석                 - 신용카드 산업환경 분석 -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및 추세 마케팅 전략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4Ps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판매 후 고객관리         맺음말

  • [독서감상문] `소비자트렌드와 시장`을 읽고
  • 트렌드란 소비태도와 소비욕구의 변화가 일반화된 것이라 정의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사회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 믿음, 행동을 포함하는 소비생활 양식이 된 것을 소비문화라고 부른다. 그럼, 이러한 소비자트렌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자.소비자트렌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많겠지만, 이 책에서는 경제 환경과 시장구조의 변화, 그리고 사회 인구학적 변화, 출산율감소와 소 자녀 화, 가족

  • [사회조사 방법론] 대중문화와 패션 아이템 소비의 상관관계 분석
  • 소비자가 의사 전달자가 만든 메시지를 보고 해당 상품을 선택하기에 이르기까지에는 수많은 상업적 자극들과 자의적 선택 경향, 자의적 정보 검색 선택 행위 등으로 인한 잡음 사이에서 설득력 을 잃지 않아야 한다.4. 패션과 소비자 행동 1) 패션과 소비자 행동의 관계와 행위 유형이전에 말했듯이 소비자의 변화는 구별의 욕구에서부터 비롯된다.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패션제품이나 패션서비스를 구매하는데, 이때 각각의 제품 구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