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상록수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록수 독후감 입니다.
인물의 성격과 구성단계별 설명
주제, 갈래, 배경 등의 핵심사항등도
따로 정리되어 있는 잘짜여진 독후감 입니다.
독후감 작성시 참고하셔서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상록수

[인물의 성격]
[구성 단계]
[핵심사항 정리]

상록수 독후감
본문내용
상록수

[인물의 성격]
박동혁 → 수원 고농 출신의 농촌운동가이다. 온갖 고난과 시련을 꿋꿋이 이기고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는 인물이다.
채영신 → 신학교 출신의 여류운동가이다. 농촌 계몽을 위해 헌신적으로 일하다가 병이 악화되어 죽고 만다.
강기천 → 지주인 강도사의 맏아들로 농우회를 달갑지 않게 여기고 있던 차에 당국 에서 농촌 진흥회 사업을 권장하자 농우회관을 농촌진흥회 회관으로 돌 리려고 수작을 하는 인물임.

[구성 단계]
발단 : 동혁과 영신이 농촌 계몽 운동에 투신함.
전개 : 동혁과 영신의 활동과 일제의 방해
위기 : 과로로 인한 영신의 입원. 지주, 일제의 농간에 의한 동혁의 수감
절정 : 영신의 헌신적인 노력과 죽음
결말 : 영신이 못다 이룬 농촌 계몽을 위해 헌신할 것을 다짐하는 동혁.

[핵심사항 정리]

▶ 갈래 : 장편소설, 농촌 계몽 소설
▶ 배경 : 수탈당하고 황폐화된 농촌인 한곡리와 청석골
계몽주의와 민족주의를 사상적 배경으로 함.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주제 ⇒ 농촌 계몽 운동을 하는 남녀의 순결한 애정.
농촌 계몽을 위한 헌신적 의지

상록수 독후감

보통 소설책을 잘 읽지 않는 나로선 이번 국어 과제가 약간 거슬리기도 했다.
수업시간에 배워뒀던 소설들을 읽고 독후감을 써오라니. 정말 막막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여기서 서점까지 걸어서 15분거리.. 가기도 귀찮고 돈도없는 관계로. 인터넷을 뒤지고 뒤져 ‘상록수’를 찾을수 있었다 줄거리가 아닌 완편글로 되어있는 페이지였다. 게시해주신분께 정말 감사드리는 바이다
‘상록수’는 농촌계몽운동을 배경으로 1935년에 ‘심훈’이 쓴 작품이다
‘박동혁’과 ‘채영신’ 이라는 인물을 등장시켜 그들의 5번에 걸친 만남을 통해 농촌계몽의 사업의 확대의 계기가 되게한다. 농촌계몽운동은 1920년대 중반부터 적극적으로 전개되어 왔는데, 1931년 동아일보사가 창간 십주 년을 맞아 대대적인 브 나로드 운동을 벌임으로써 엄청난 대중적 지지를 얻으며 본격적으로 번져 나간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건뭐 ㅡㅡ;속은느낌입니다 1장 도안되네요 하지마세요
  • jjun1***
    (2006.12.06 20:50:00)
회원 추천자료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
  • 1. 서 론1.1 연구의 목적어릴 때 책을 읽는 습관이 후에 성장해서도 그 독서습관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점에서 어렸을 때 독서교육을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기관을 학교도서관으로 보고 연구한다. 학교도서관의 기능을 단순히 책을 빌려주고 또 다른 교과의 학습만 보조하는 데서 머물지 않고, 사서교사가 중심이 되어 능동적으로 학생들에게 독서교육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실태

  • [국어논리 및 논술교육론] 논술의 현장 교육 설계와 실행
  • 읽고 영상물을 시청한다.제시문(문제지), 영상자료수행유도하기(20)-제시문과 영상문을 바탕으로 논제에 대하여 학생들이 토론할 수 있도록 한다.-모둠별로 논제에 대하여 토론한다.휴식(10분)수행유도하기(30분)-논술문 쓰기 지도-개요 작성 및 논술문 쓰기정리(5)촉진하기(3)-추가 참고자료 제시(추천도서, 추천영화)유인물차시예고(2)-교사가 수업 후 첨삭해서 다음 차시에 학생들의 글을 돌려주는 것으로 피드백할 것임.-우수한 글은 1-2편 뽑

  • [국어] 대학국어 보충강의
  • 읽고, 춘향과 이도령등 인물의 성격이 갖는 특성을 나름대로 분석해보자.2. 왜, 이도령은 어렵게 찾아간 옥중 춘향의 고통과 시련을 보고 자신의 신분을 떳떳하게 밝히지 않고, 모른 척했는지 생각해보자.3. 춘향이가 많은 고난을 이겨내고 자신의 지조와 절개를 끝까지 지켜낸 힘과 그 근원적 까닭은 무엇일까?4. 에 실린 시조, 가사, 한시, 민요 등 삽입가요를 조사해 보고, 원전과 비교해보라.5. 이 갖는 조선 후기 시대적 배경과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독서계획 등 특정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참여하고 있음. 이러한 시도는 학교의 주된 흐름을 대체하기 보다는 보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ㅇ 학부모 등 국외자의 참여는 경직될 수도 있는 학급에서의 교수를 개방하는 것으로, 이러한 시도에 참여한 학생이 인식하는 장점에 대해서는 좀 더 평가가 필요함. - 학교가 학부모나 다른 지역사회 자원인사를 학급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안으로부터의 접근방법과 지역사회 주도의 학습프로그램을 통한 밖으

  • 이론과 실제의 괴리 찾아 비판 및 대안 제시 교과서 재구성에 관한 연구
  •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수업☞ 이것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다양한 국어과 수업 사례 들을 추천 받아 검토하여 실제 수업에 대해 질적 연구를 통해 그 수업의 특성들을 추출해 낸 것인데, 여기서 선정된 다섯 수업 사례들에는 현재 국어과 수업에서 지향하는 요소인 총체적 언어 교육, 학습자 활동 중심 수업, 다양한 매체 자료 활용의 경향이 녹아있다. 가. 총체적 언어 교육 강화 : 총체적 언어 교육은 학습자, 언어, 학습에 대한 적극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