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광장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광장독후감 입니다.
독후감 작성시 참고하셔서
좋은결과있으시기 바랍니다
본문내용
광장을 읽고

지은이: 최인훈

주제: 분단 이데올로기 속의 바람직한 삶과 사회의 추구

『광장』은 남한과 북한의 정치를 균형 있게 다루었고, 한자어나 외래어를 우리말로 다듬었기 때문에 한국 현대소설의 중요한 작품으로 여겨진다. 유명한 작품이라서 읽어 보고 싶었고 겨울방학 국어숙제도 있고 해서 『광장』을 읽었다.
주인공 이명준은 어머니도 죽고, 아버지는 월북해서 아버지의 친구인 변 선생의 도움으로 산다. 변 선생의 자식으로 이명준과는 친구인 태식과 동생 영미가 있다. 그리고 영미가 소개한 윤애라는 여자와 사랑을 하지만 불편했다. 그러다 월북해 높은 자리에 있는 아버지 때문에 명준은 경찰서에 끌려가 취조를 당하고 맞는다. 이 일로 그에게 남한은 ‘한국의 정치가들이 정치의 광장에 나올 땐 자루와 도끼와 삽을 들고, 눈에는 마스크를 가리고 도둑질하러 나오는 것이지요.’ 라고 말할 정도로 타락한 곳이었다. 그러다 단골술집의 주인이 알려준 덕에 월북하게 된다. 하지만 ‘제가 주인공이 아니고 '당'이 주인공이란 걸. '당'만이 흥분하고 도취합니다. 우리는 복창만 하라는 겁니다. '당'이 생각하고 판단하고 느끼고 한숨지을 테니, 너희들은 복창만 하라는 겁니다.’ 라는 그의 말처럼 북한은 혁명의 자취만 있는 곳 이였다. 그리고 무용수인 은혜를 알게 되고 사랑을 한다. 한국전쟁이 시작되고 명준은 인민군 정치보위부 장교가 되어 서울로 남하한다. 그곳에서 간첩혐의로 잡혀온 태식과 그의 아내가 된 윤애를 만나게 되어 둘을 괴롭히지만 결국 풀어준다. 그러다 은혜를 만나지만 은혜는 그의 아이를 임신한 체 전사한다. 전투를 하다 포로가 된 그는 포로교환에서 남한도 북한도 아닌 중립국을 선택한다. 그리고 인도로 가는 배 위에서 바다에 뛰어들어 자살하고 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독후감]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독서 감상문)
  • 광장 등의 시설 주변에 별다른 상업시설이 없다면 사람들은 그 곳에 계속 머물지 않는다. 그러한 건축물의 예로 저자는 광화문광장을 들었다. 광화문광장은 넓지만 주변에 특색 있는 상업시설이 존재하지 않아 이벤트 밀도가 매우 낮고 매주 시위를 하는 사람들 때문에 시끄럽고 혼잡하다. 광화문광장을 설계한 설계자는 아마도 최초 생동감 있는 광장을 상상하며 광화문광장을 설계했을 것이다. 하지만 처음 의도한 목적과 다르게 시위를 위한 시위자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읽고.hwp김정한의 사하촌을 읽고. 가을이 독서의 계절이라고 누가 그랬던가. 가을을 배경으로 했지만 풍성한 가을과는 상반되는 소설. 그게 바로 내가읽은 사하촌이다.사하촌이라는 농촌마을.그곳에는 누구보다도 중이 잘 사는 마을이었다. 어떤 어리석은 사람들은 절에 자신의 땅을 받치며 소원이 이루어 지기를 갈망하곤 했다. 이 마을에 가뭄이 닥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그 어려움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늘어진다.이 소설을 읽으면서 한

  • 국어과 독서,동화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국어과 문자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 읽고 쓸 수 있도록 한다.다섯째, 수준별, 단계별 프로그램 투입이 가능하여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지도로 한글 미해득 아동을 구제한다.여섯째, 흥미를 유지하며 개별화와 반복학습이 가능하게 한다.2. 특징가. 조작과 일반화가 용이하고 입체적인 교수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효율적인 멀티미디어 자료와 그에 따른 구체적 조작 활동자료 및 교사용 지도서를 제작하였다.나. 문자 학습 이전의 감각 훈련 단계부터 시각 언어 학습의 문자 이미지

  • [독서][독서 의미][독서 목적][독서 기술][독서 습관형성][독서 인격도야][독서 정신운동][인격도야][정신운동]독서의 의미, 독서의 목적, 독서의 기술, 독서의 습관형성, 독서의 인격도야, 독서의 정신운동 분석
  • 독서습관이 계속되면 이것이 곧 나의 생활 가운데 가장 값있고 즐거운 시간이 바로 책을 읽는 시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독서는 이처럼 가장 보람된 공부라는 것을 깨닫고 책을 읽어야 한다.Ⅳ. 독서의 기술1. 뭉뚱그리며 읽기글을 이해한다는 것은 글의 내용을 한마디나 몇 개의 문장으로 뭉뚱그릴 수 있다는 말과 같다. 긴 글을 읽고 한마디로 요약하여 말할 수 없다면 글을 이해했다고 할 수 없다.뭉뚱그리기는 종합적 사고력을 요구한다.

  • [광장, 광장분석] 광장 감상문 - 광장과 밀실의 사이에서
  • 광장이라는 책을 쓰게 한 배경이 되었던 것이다. 이렇듯 이 작품은 이미 이데올로기가 사라진 아니 확립되어진 시기에 태어나고 자라온 현세대들이 읽고 한번쯤 이념과 사회와 개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광장과 밀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념이라는 것이 광장과 밀실 곧 개인과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주인공의 죽음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이 작품은 우리에게 이념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계속 던지고 있다. 곳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