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조사]오리온 초코파이에 대한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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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초코파이 상표 독점권 없다
20년히트상품 쵸코파이
이제 먹을 만큼 먹은 것 같다
쵸코파이 = 情
마케팅은 시장이 아닌 인식의 싸움
이제 세계의 쵸코파이로
오리온 쵸코파이.농심 새우깡 100년후에도 '인기'..네티즌 조사
쵸코파이의 광고= 情을 부각...성공적인 효과
한국일보 : 스키장서 즐기는 음식 '초코파이 2위'
본문내용
●<초코파이>상표 독점권 없다.
◈조선일보 1999년 8월 05일자
-{[초코파이]는 이미 [보통명사]다.}
·초코파이가 첫 선을 보인 것은 지난 71년.
·동양제과㈜는 지난 74년 `오리온 초코파이'라는 상표로 상표등록까지 마쳤다.
·지난 79년 롯데제과㈜가 첫글자만 바꾼 `롯데 쵸코파이' 상표를 등록.
·동양측은 지난 97년 유력한 경쟁상대로 부상한 롯데제과의 상표등록을 취소해달라며 특허 심판을 냈지만 기각당하자 소송을 냈다.
·특허법원 특허3부(재판장·박일환)는 5일 동양제과가롯데제과의 초코파이 상표등록을 취 소해달라며 낸 등록무효심판 청구소송에서 원고 청구를 기각했다.

◈20년히트상품 쵸코파이
-{오리온의 영업이사의 세미나 내용}
☞ 이제 마케팅은 마켓 쉐어(market share)의 싸움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 소비자들의 머리 속에서 우리 땅을 얼마나 많이 차지하고 있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다.
☞ 이것이 우리 회사의 마케팅 목표이고 경쟁력이 아닌가 생각한다.
☞ 1974년 처음 출시되었을 때 사실은 50원짜리로 출발했다.
☞ 제품이 나오자마자 불티나게 팔려서 없어서 못 팔았다.
-우리 영업소가 아침에 문 열기 전에 소매상, 도매상들이 자전거를 타고 와서 줄을 서서 기다릴 정도였다. 그러므로 당시는 판촉, 광고라는 것이 필요없었다. 만들면 팔렸기 때문 에 2년 후 가격을 100원으로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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