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Frazer와 Jung의 창조신화 연구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1. 주제의 선정이유와 목표
2. 프레이저(Frazer)의 연구
3. 융(Jung)의 연구
4. 창조신화 연구의 비교
5.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인터넷문화에 힘입어 게임, 애니메이션, 판타지 문학 등의 놀이 문화가 젊은이들 사이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이것은 동․서양의 많은 신화를 밑바탕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신화이야기들이 다시 재조명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물론 이것은 바람직한 현상이지만, 자칫 신화가 왜곡되고 흥미위주의 이야기로 전락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창조신화를 과학적으로 비교․분석하여 신화의 본질을 알아보고 많은 이들에게 신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프레이저의 문화인류학적 연구와 융의 분석심리학적 연구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고대사에 연구에 있어서 신화는 필수요소로 항상 등장한다. 따라서 역사를 공부하는 이들에게 신화연구는 꼭 필요한 것이다. 비록 프레이저나 융이 역사학자는 아니지만, 신화를 좀 더 심도 있게 연구할 때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클로드 레비 스트로스, 임옥희 옮김 『신화와 의미』 이끌리오 2000
앤터니 스토, 이종인 옮김『융』시공사 1999
앤드로 새뮤얼 外, 민혜숙 옮김『융분석비평사전』동문선 2000
제임스 조지 프레이저, 이경덕 옮김 『그림으로 보는 황금 가지』까치 2000
신화아카데미 지음 『세계의 창조신화』동방미디어(주)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상징 레포트
  • 독자를 소환한다. 이렇게 소환된 독자가 자신에게 내면화 되어 있는 사회구조를 인식하고 이것으로부터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문화적 조건들을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유도하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참고문헌-김혜형「상징의 수사와 공감형성의 상관성 연구」권국명「상징의 의미 연구」김용직 「상징」전성기 한국기호학회 「언어와 기호◦ / 제 1 부 : 이론적 성찰 ; 언어 기호 개념의 재고」 www.happycampus.co.krhttp://100.naver.com/100.nhn?docid=87633

  • 명작품의 조형성 연구
  • Jung, C.G., Man and His Symbols, trans. by Franz, von M.L., Henderson, J.L. and Jaff , A., 조승국 옮김, 인간과 상징, 서울:범조사, 1981.Klient, B., Bildlehre Elemente und Ordnung der Sichtbaren Welt, 오근재 옮김, 인간의 시각 조형의 발견, 서울:미진사, 1996.Lowenfeld, V.and Brittain, W. L., Creative and Mental Growth,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옮김,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미진사, 1995..May, R., The Courage to Create, 안병무 옮김, 창조와 용기, 서울:범우사, 1991.McMullen, R., Britannica Perspective/The FIne

  • [사범] 상대시가를 통한 문학 학습유도 방
  • Jung, 칼 융의 心理學, 李泰東 譯,成文閣, 1978.Eliade M, Cosmos and History,宇宙와 歷史,鄭鎭弘 譯, 現代思想社,1976.Eliade M, Shamanism, 샤아머니즘, 文相熙 譯, 三省出版社, 1977.Frazer J, The Golden Bough,黃金의 가지, 金相一 譯, 乙酉文化社,1978.Malinowski, Sex and Repression in Savage Society, 未開社會의 性과抑壓, 三省出版社, 1977.2.論 文權 寧澈, 黃鳥歌 新硏究 , 國文學硏究 1, 曉星女大, 1968.金 學成, 上代詩歌의 表現文學 , 國語國文學 77호, 1978.金 學成, 空侯引의

  • [고전시가론] 가사부전시가
  • 연구(本格 硏究)는 오직 「無等山歌小考」일 듯한데 그 結論에서 “무등산가는 城쌓기 또는 한낱 태평을 기리는 노래라기보다는 그것은 주술적(呪術的)인 내용에 경쾌한 二音步格의 형식을 가졌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이 노래는 비록 실전(失傳)이지만 百濟人들의 종교의식을 엿볼 수 있는 유일한 노래로서 그 가치를 평가해야 한다.”라고 하며 山名의 由來에서 이 산이 종교적인 산임을 규정하고 民間信仰과 습합해‘무돌산’‘무당산’이라

  • 인문어학 상징의 개념
  • 독자를 소환한다. 이렇게 소환된 독자가 자신에게 내면화 되어 있는 사회구조를 인식하고 이것으로부터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문화적 조건들을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유도하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참고문헌-김혜형「상징의 수사와 공감형성의 상관성 연구」권국명「상징의 의미 연구」김용직 「상징」전성기 한국기호학회 「언어와 기호◦ / 제 1 부 : 이론적 성찰 ; 언어 기호 개념의 재고」 www.happycampus.co.krhttp://100.naver.com/100.nhn?docid=876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