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POSCO,]포스코(POSCO)구조조정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포스코 민영화 사례
- [글로벌 성공기업 사례분석] 캐논, 포스코, GE, TESCO 성공요인 및 국제 경영 국제마케팅 전략 분석
- 절충 이론 관점에서 본 포스코의 베트남 진출
- [포스코][POSCO]포스코(POSCO, 포항제철)의 의의, 포스코(POSCO, 포항제철)의 경영방식, 포스코(POSCO, 포항제철)의 이사회, 포스코(POSCO, 포항제철)의 교육, 포스코(POSCO, 포항제철)의 배당정책
- [기업문화][기업문화 사례][기업문화 생존전략][기업문화 형성과정]기업문화의 의미, 기업문화의 필요성, 기업문화의 형성과정, 기업문화의 현황, 기업문화 사례, 기업문화 생존전략, 향후 기업문화 정립 방안
- 목차
-
1.POSCO 기업소개
2.POSCO구조조정 방법(전략)
3.POSCO 구조조정 결과(효과)
4.대안 및 시사점
5.자료 출처
- 본문내용
-
1) 기업소개
포스코는 우리나라의 철강업체로서는 제1의 기업인 동시에 세계적으로도 존경받는 기업이 되었다. (4년연속 포천지 존경받는 철강업체 선정, 아시아,세계최고 철강업체 선정-파인낸스사)
그러나 이면에는 보이지 않는 노력과 땀이 있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한발더 도약하고 새로운 변화를 꾀하기 위해 구조조정을 실시함에 있어 인력감축에 중점을 두었던 반면에 포스코는 시스템의 변화(새로운 시스템 도입 등)에 중점을 두고 실시 함으로써 많은 이익을 얻음과 동시에 개개인이 더 열정적으로 일할수 있는 계기도 마련해주었기 때문에 오늘날의 결과를 얻게 되었다.
2) 연 혁
1968포항제철 주식회사 설립1968~83포항제철소 설비 설립 및 설비 준공1985~92광양제철소 설비 설립 및 설비 준공1986포항 공과대학교 개교1986포항제철 4반세기 대역사 종합준공(조강 연생산량 2,080만톤)1993ISO 9002 인증 획득199410.4 - 뉴욕 증시 상장199510.27 - 런던 증시 상장포항재철소 신재선공장 준공1996광양재철소 5고로 착공 및 No.1 미니밀 준공1997사외이사제 도입 광양제철소 4냉연 준공1999광양제철소 5고로 준공조강 연생산량 2,800만톤 생산체제 구축200010.4 - 민영화 출범20017.2 - 포스피아 시스템 가동2003윤리 규범 선포2000~04세계에서 존경 받는 철강기업 선정(미-포천지 선정 )2004아시아, 세계 최고 철강기업 선정(파이낸스사 선정)R&D 비용 세계300위(1억 2천만$)국내 100대 브랜드중 15위
3)영업실적 --> 표있음
2. Posco의 구조 조정 방법(전략)
1) 새로운 슬로건과 구조조정 추진팀 설립 추진
Posco는 공영기업에서 민영화 기업으로 바뀌면서 여러 가지 당면한 문제를 해결 그리고 새롭게 변화하기 위해 Posco PI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새롭게 변화하고 회사의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Posco PI 추진팀까지 설럽하여 이곳에서 전담하여 계획 및 추진활동을 하였다.
(1998년 12월 31일 Posco PI 추진팀 발족)
이를 바탕으로 포스코가 바꿔야 하는 부문과 숙원 사항을 중심으로 36대 중심 혁신 과제를 선정하고 이 과제를 문제점 개선을 위해 끊임 없는 노력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함으로써 경영자와 임직원들의 역량을 집중시키고,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여 활용하는 등 30개월의 짧은 기간에 버릴 것은 버리고 바꿀 것은 바꾸는 혁신을 통해 스피드 하면서도 창의적 기업으로 탈바꿈하였다.
2)고객이 욕구에 맞는 시스템의 변화
Posco는 Posco PI를 추진하면서 가장 염두에 두었던 것은 고객이었다. 제품이 부족했던 시대에는 생산자가 시장의 중심이었지만,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황에서는 자연스럽게 고객이 시장의 중심이 될 수 밖에 없다.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고객은 언제든지 거래처를 바꿀수 있다. 이를 위해 Posco는 납기를 절반으로 줄여 타 경쟁사와의 경쟁우위를 접하였고,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객이 원하는 날짜에 맞게 생산 출하하였다. 그리고 급변하는 e-비지니스 트랜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e-비지니스 분야에서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서 Steel-N.com을 오픈하여 주문외 제품도 판매하기 시작하는 등 고객의 수요와 욕구에 맞는 시스템을 변화 시킴으로서 Posco의 제품을 더욱 선호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것은 곧 수익으로도 나타나게 되었다.
3) 환경의 변화에 맞게 역량을 확충, 변화 시켜 경쟁력을 강화
Posco는 Posco PI를 시작하기 전까지 30년간 공기업으로서 국가의 경제에 큰 기여를 해왔지만, 내부적으로는 생산자 중심의 사고가 많이 남아았었고, 고객의 요구에 발빠르게 대응하지 못하는 상태였다. 그리고 관료주의적 업무관행과 형식적인 감사에 대비한 근거주의 등이 업무의 능률과 효율성을 떨어트리고 있었다. 실제적으로, Posco의 프로젝트 파트너 Pwc 컨설팅이 포스코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할 결과 제품 경쟁력과 원가 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었지만 고객 친밀도는 상대적으로 미비하여 개선할 소지가 많다는 평가를 하였으며, 시스템도 개선이 필요했다. 이들의 요소들은 최근의 추세와 시스템과는 동 떨어지는 것이였다.
- 참고문헌
-
Posco 홈 페이지 - http://www.posco.co.kr
Posco 멈 추지 않는 진 화 - 21세기 북스(Posco PI 프로젝트 추진 팀)
디지털 Posco - 21세기 북스(Posco PI 프로젝트 추진 팀)
매일경제 신문
한국 경제 신문
한겨레 신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